KB국민은행 '돋보이는 ESG 활동'..."세상을 바꾸는 금융, 지속 실천"

  • 등록 2025.05.04 22:47:06
크게보기

"플로깅부터 청소년 멘토링까지"
[WE웹이코노미 ESG기획]

 

ESG는 환경보호(E), 사회공헌(S), 투명한 경영과 소유(G)의 목표를 내건 기업과 기관의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ESG 평가지표는 해당 기업과 기관을 평가하는 데 주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행장 이환주) 지난 4월 26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한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이는 대표적인 환경보호(E) 관련 ESG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은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친환경 활동이다.

 

플로깅 행사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고객 등 130여명이 참여해 쓰레기 수거 및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플로깅 활동 외에도 비건&제로웨이스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일회용품 없는 커피차 ▲비건 도넛·베이커리 간식 제공 부스가 운영됐다. 다회용기에 비건 과자, 세제, 핸드크림 등을 직접 담아보는 친환경 체험도 함께 진행됐다.

 

 

또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 24일 청소년 맞춤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인 ‘KB라스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는 청소년 대상 사회공헌(S) ESG 사업에 해당한다. 

 

‘KB라스쿨’은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학습 분야 프로그램으로, 전국 청소년들에게 학습·진로·문화 등 맞춤 멘토링을 제공하고 정서적 성장을 지원한다. 2008년부터 시작해 올해 18년째를 맞이했으며, 이번에 선발된 중학생 340명과 대학생 170명을 포함해 현재까지 중학생 멘티 약 5,700여명과 대학생 멘토 약 3,100명이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청소년에 대한 KB국민은행의 지원에 있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를 담은 청소년 복지시설 'KB청소년센터'를 빼놓을 수 없다.

 

‘KB청소년센터’는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이다. 청소년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후화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개선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2017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전국 220개의 지역아동센터에 리모델링을 지원해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지역아동센터에 한정됐던 지원 대상을 청소년 복지시설까지 확대해 보다 다양한 청소년 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삼성서울병원과 협력해 인도네시아 어린이들을 국내로 초청, 무료 수술을 지원하는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1차로 4명의 환아를 초청해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다. 올해 2차로 6명을 추가 지원, 지금까지 총 10명의 어린이가 새 생명을 얻게 됐다.

 

 

또 KB국민은행은 4월 중순 ‘장애인의 날’을 맞아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를 지원하며 장애인의 사회 참여 확대를 응원했다.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는 1995년 처음 개최된 이후 장애인스포츠 단일 종목으로는 최초로 30회를 맞이했고, 매년 장애인의 날에 맞춰 열리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08년부터 매년 지원해오고 있다.

 

이 밖에 KB국민은행은 2009년부터 매년 ’KB신입장애대학생 노트북 지원’ 사업을 통해 새내기 장애 대학생들에게 최신형 노트북과 장애 유형에 맞는 학습 보조기기를 지원하며 학업과 자격증 취득 등 대학생활을 돕고 있다. 저소득 장애가정 청소년의 진로탐색을 지원하고 꿈을 응원하는 ’KB두드림스타 장학금’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장애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해외에 진출해 있는 주요 계열사들과 함께 현지에 상생과 돌봄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B손해보험은 인도네시아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2022년부터 ‘안전모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B증권은 어린이들의 교육 및 놀이 환경 개선을 위해 2009년부터 인도네시아·베트남 등 해외 13개소에서 ‘무지개교실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기업 활동 전반에 ESG를 적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함종익 기자 ys@newsbest.kr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서울 아02404 | 법인명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인 김영섭(편집국장 겸임) | 편집인(부사장) 나성률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종호 | 발행(창간) 2012년 5월 10일 | 등록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