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정 경주는 선수들의 기량 상향 평준화, 모터 배정 등으로 많은 이변이 발생할 수 있다. 이변이 발생하는 경우는 언제일까.
우선 축이 있으나 입상권에서 의외의 복병이 선전한 경우다. 지난주 21일 21회차 수요일 15경주에서 축은 1코스이면서 출전 선수 중 성적 순위가 가장 높은 최광성이었고, 전력에서 우위가 있는 4코스 이주영과 6코스 손제민이 2∼3위 후착권 도전 선수로 물망에 올랐다. 경주 결과 1위는 예상대로 최강성이 차지했지만, 2위는 인기 순위 4위로 입상 후보 밖에 있던 김명진이었다. 선수의 기량은 불안하지만, 모터와 코스 배정이 괜찮다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유형이었다.
두 번째 경우는 축이 부러지는 상황이다. 22일 목요일 4경주는 1코스 정용진(1기, B1)의 선전이 기대됐다 모터의 성능은 평범했지만, 코스가 유리해서 주목받았는데, 정용진은 아쉽게도 출발 이후 1턴 선회과정에서 조타 불량으로 전복되며 실격당했다. 이에 반해 그 틈을 휘감아찌르기로 파고든 5코스 김도휘(13기, A1)가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2코스 김선웅(11기, B1), 인기 순위 2위였던 안지민(6기, B2)은 3위에 그쳤다. 그 결과 쌍승식은 48배, 삼쌍승식은 227.7배를 기록했다.
마지막 경우는 출전 선수 대부분이 입상 후보인 혼전 편성 경주다. 지난 16회차 4월 16일 수요일 2경주는 코스 순으로 박준현(12기, B1), 정경호(7기, A2), 최영재(5기, B2), 조미화(17기, B1), 김인혜(12기, A1), 서화모(1기, A1)가 출전했다. 4코스 이수빈을 제외하고는 쟁쟁한 선수들이었고, 소개 항주 기록까지 엇비슷해 더욱 예측이 쉽지 않은 경주였다.
결국 김인혜, 박준현, 정경호 순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단승식 20.9배, 쌍승식 55.7배, 삼쌍승식 63.8배를 기록했다. 혼전 편성 경주에서는 입상 후보 조합을 다양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경정전문가 임병준씨는 “최근에는 16∼17기 신인들도 입상 욕심을 낼 정도로 전반적으로 선수들의 기량이 높아졌다. 약체라도 좋은 모터와 유리한 인코스를 배정받는다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