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메타버스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다

2022.07.20 22:44:45

KOTRA, 21일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 다음 정거장’ 보고서 발간
산업과 소비 응용으로 시장 확대 기대, 우수한 콘텐츠와 혁신 기술력으로 진출 모색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2021년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메타버스(Metaverse)는 중국에서도 큰 화두이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시동을 걸고 있는 중국은 5G, 클라우드,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메타버스는 이러한 기술 활용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중국 메타버스 산업은 거대한 시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21일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 다음 정거장’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중국 메타버스 시장 현황 △정부 육성 정책 △주요 기업 △응용 산업 등을 분석해 시사점을 제시했다.

 

▶ (시장 현황) 메타버스 투자 증가 및 메타버스 플랫폼 속속 출시

 

2021년은 중국의 메타버스 원년으로, 중국 빅테크 기업들은 메타버스 관련 기술 보유기업을 인수하거나, 투자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메타버스가 이처럼 중국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클라우드․AI․블록체인․VR/AR 등 일련의 기술 성숙 △코로나19 출현으로 비대면 문화 형성 가속화 △미래 디지털산업 발전에 대한 긍정적 전망 △2020년 가상화 사회로의 진입 등을 들 수 있다. 중국 현지 연구원에 따르면, 2025년에 중국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의 10배 이상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주요 기업) 텐센트, 알리바바 등 빅테크 기업, 메타버스 산업 주도

 

중국 메타버스 산업은 IT공룡이라 불리는 텐센트(Tencent), 알리바바(Alibaba), 바이두(Baidu)를 중심으로 한 빅테크 기업들이 기업 인수, 기술 투자, 연구 개발 등을 통해 주도하고 있다. 텐센트는 엄청난 숫자의 위챗(WeChat) 사용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첫 메타버스 프로젝트 ‘지플랜(ZPLAN)’을 가동했다. 알리바바는 물류, 금융,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강점을 갖고 메타버스를 온라인쇼핑에 응용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을 보유한 바이두도 2021년 메타버스 플랫폼 ‘시랑(希壤)’을 출시했다. 그 밖에 중국 대표 숏클립 동영상 기업인 바이트댄스도 가상 SNS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

 

▶ (정부 육성 정책) 적극적인 지방정부의 메타버스 산업 육성

 

중국 지방정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2022년 정부 보고서에서 메타버스를 언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육성에 나서고 있다. 상하이는 메타버스, 6G 등 첨단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메타버스와 산업의 응용을 강조했다. 항저우는 세계 최초로 메타버스 도시 구축 계획을, 베이징은 기술개발을 기반으로 메타버스를 육성을, 장쑤는 메타버스 생태계 시범지구 조성을, 하이난은 민간과 협업해 메타버스 산업 기지 구축을, 우한은 메타버스,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의 실물경제 융합 계획을 발표했다.

 

▶ (주요 산업) 오픈월드 게임, 가상인간, NFT 등 메타버스 관련 산업으로 유망

 

오픈월드 게임은 메타버스 구조에 가장 근접한 형태의 게임으로, 게임의 몰입도를 향상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가능하게 해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가상 인간은 메타버스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분야로, 비즈니스와 접목되면서 기업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건설 및 제조업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메타버스 콘텐츠 현금화를 가능하게 하는 NFT(대체불가능토큰)는 ‘디지털 수집품(数字藏品)’으로 불리며, 소비재 브랜드들이 앞다퉈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XR은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기술로 제조, 교육, 문화, 건강 등의 분야에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 (시사점) 중국 메타버스 시장, ‘M.E.T.A.’에 주목

 

중국 메타버스 시장은 ‘M.E.T.A.’ 등 4가지 내용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기술력과 문화콘텐츠 산업과 중국의 방대한 데이터와 하드웨어는 각각 양국의 강점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어 협업의 여지 많으며(Mutual cooperation), 메타버스는 기술 장벽이 높은 업종으로 최근 이 분야 일자리가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응용으로 새로운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Employment). 메타버스는 중국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서 새로운 동력으로, 5G,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의 기술이 응용되는 활로가 될 것이며(Transformation), 산업은 스마트제조 정책과 소비는 마케팅과 연계해 중국 메타버스 응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Application).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중국 정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는 5G,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의 첨단산업 활용의 집약체로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새로운 활로가 되고 있다. 특히, 거대한 소비시장과 탄탄한 산업 기반을 가진 중국은 메타버스와 접목해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며 “메타-포메이션((Meta-formation)으로 가고 있는 중국 메타버스 시장 정보를 적기에 제공해 우리 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 다음 정류장’ 보고서는 이달 21일부터 KOTRA 해외시장정보드림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윤혜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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