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함현선 기자] 프리미엄독서실 창업시장에 최근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건물주들의 직접적인 독서실 창업러시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방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이런 변화는 경기 침체 장기화 속에 임차인과의 불편한 관계가 발생하거나 아예 몇 년씩 임대가 이뤄지지 않아 공실이 장기화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건물주들이 임대수익보다 더 큰 기대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직접 창업을 고려하는 과정에 손이 덜 가면서도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으로 프리미엄 독서실 창업을 선택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 중에서도 최근 프리미엄 독서실 시장의 대세로 부상하고 있는 프리미엄독서실 창업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인 (주)하우스터디(대표 이태희)의 자가 건물주들의 창업문의와 실제 창업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그 이유를 분석해 봤다.
가장 큰 이유는 하우스터디만이 갖고 있는 장점이 직접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는 건물주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우스터디는 자가 건물로 창업을 의뢰하는 모든 독서실 예비 창업자들에게 현장 방문을 통한 적합한 상권 분석과 적정 평수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맹점 독서실 본사들이 자가 건물주들일 경우 무조건적이다 시피 ‘지역이 좋다. 전체 평수를 모두 다하는 것이 좋다.’라는 지역 평가를 내리는 것과는 달리 해당지역에 적합한 상권과 규모를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함께 하는 가맹본사의 이미지와 신뢰가 바탕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우스터디에는 100여개에 가까운 가맹점 독서실들이 있다. 이들 중에는 하우스터디 초창기에 설립된 독서실들부터 최근에 만들어지고 있는 독서실들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추가로 혹은 지인 소개를 통해 가맹점 개설을 돕고 있는 점주들도 다수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하우스터디 가맹본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는 하우스터디 가맹본사가 끊임없이 가맹점주들과 소통하면서 상생원리를 지켜가고 있기 때문이며 이런 노력이 신규 가맹점 개설을 희망하는 자가 건물주들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어지면서 신뢰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이유는 하우스터디의 자체역량이다. 하우스터디의 독서실 인테리어팀은 프리미엄독서실 업계에서는 흔치 않게 건축능력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독서실 실내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외관 공사도 가능하다. 따라서 건물주가 노후된 본인 건물의 외관공사 등 독서실 인테리어와는 다른 공사를 희망할 경우에도 수용과 제안이 가능하다.
하우스터디에는 현재 독서실 창업을 목표로 건축 중에 있는 예비가맹점주들도 다수 존재한다. 이들은 아예 건물을 신축하면서 하우스터디와의 협업을 통해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인테리어 공사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한다. 이런 모든 것들이 자가 건물주들을 하우스터디로 몰리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서울 송파구 석촌동에 하우스터디 석촌독서실의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가맹점주는 “실제로 지금의 건물 건축을 시작하면서 독서실을 함께 찾았고, 이런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이 하우스터디였다. 이렇게 시작된 인연으로 하우스터디와 소통하고 지낸 것이 벌써 1년 가까이 됐다. 그동안 건축을 하면서 필요한 도면 수정이라던가 독서실 인허가와 관련해서 수차례 미팅을 이어왔고, 그때마다 항상 자신의 일처럼 도우려고 하는 하우스터디 직원들의 모습이 너무 감사하게 다가왔고, 지금도 잘 선택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자가 건물주로 현재 포항 1호점으로 하우스터디를 준비하고 있는 포항 양덕독서실 가맹점주는 “독서실 창업을 위해 많은 업체들과의 만남을 진행했고, 그 중에 하우스터디를 선택하게 됐다. 사업은 시설이나 투자비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함께 일하게 될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만나본 다른 업체들에 비해서 하우스터디는 일관성 있는 가이드와 적정한 제안을 해왔고, 이런 부분에서 다른 업체들보다 더 큰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 이제 준공이 완료되고 독서실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되어 봐야 알겠지만 주변의 평가 등을 고려 해봐도 하우스터디를 선택한 것은 잘한 선택이라 생각하고 있다.”라고 하우스터디 브랜드 선택의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현재 하우스터디에는 자가 건물로 독서실을 운영하고자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의 문의와 호응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런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한 하우스터디의 노력 또한 계속되어지고 있다.
하우스터디가 자가 건물주들로부터 좋은 평가와 신뢰를 얻는 것은 그저 단순히 브랜드가 갖는 평판만은 아닌 듯 보인다. 그 안에서 진행되어지는 크고 작은 모든 부분이 자가 건물주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종국에는 하우스터디를 선택하게 하는 고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