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2022.11.24 18:48:25

차별화된 브랜드 리더십 체계를 통해 상품·공간·사회공헌 디자인 경쟁력 인정받아
독일 'iF', '레드닷', 미국 'IDEA' 등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도 올해 모두 석권해
신한금융그룹의 비전 연계, 일류 플랫폼 기업으로서 브랜드 경쟁력 지속 제고키로


[웹이코노미 이주현 기자] 국내 카드업을 선도하는 업계 1위 신한카드가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제24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문에서 대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은 디자인 경영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디자인 주도의 경영실적이 우수한 기업 ·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매년 시상하는 국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최고 권위의 상으로 꼽힌다.

 

신한카드는 상품 · 서비스는 물론 공간 브랜딩, 나아가 지속 가능 경영 관점에서의 의미 있는 디자인 활동에 대한 높은 공로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우선, 디자인 경영의 일환으로 드랄루민 소재부터 빛을 비추면 숨겨진 로고가 드러나는 DOE(Diffractive Optical Element) 라이팅 기술에 이르기까지 신소재를 활용한 카드 플레이트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왔다는 평가다.

 

아울러, 브랜드 에센스 '확신(Confidence)'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통해 '신한플레이(pLay)'와 각종 광고 영상,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에 이르기까지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구현했다는 점도 돋보였다.

 

디자인 철학을 사회 공헌 · 문화 예술까지 확장, 을지로 산업 · 문화를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신한카드 을지로사이'와 '을지로 셔터갤러리', 휴게 공간을 예술적 경험으로 끌어올린 '신한플레이 뮤지컬 라운지', 신진 작가와 갤러리를 지원하는 '신한카드 더 프리뷰' 등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한편, 신한카드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그리고, 미국 산업디자인 협회가 주관하는 IDEA 등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올해 모두 석권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신한카드의 대표 생활 플랫폼인 신한플레이는 지난 5월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서비스 디자인 금융앱 부문 본상을, 10월에는 IDEA 2022에서 서비스디자인부문 본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8월에는 뮤지컬 전용 극장 ‘블루스퀘어’에 조성한 ‘신한플레이 뮤지컬 라운지'가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번 수상은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선한 영향력 모두에서 확고 부동한 대한민국 1위로 도약하고자 하는 신한금융그룹의 미래상에 부합해 1위 브랜드다운 신한카드 위상을 공고히 한 것”이라며, “향후에도 기업의 확고한 디자인 철학과 창의적 장인 정신을 지향하는 구성원들의 최고 역량을 바탕으로 일류 플랫폼 기업으로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webeconomy@naver.com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