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시니어 고객도 사로잡은 KB Pay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70대도 결제 증가

2022.11.30 23:21:12

KB Pay, 오프라인으로 급속 확장세, 3분기 누적 대면 결제금액 전년 동기 대비 2배(104%) 증가
`21년 대비 `22년 오프라인 음식점, 커피전문점, 의료서비스에서 결제액 증가세 두드러져
KB Pay로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70대 이상도 결제 증가, 편의점에서 월평균 4건 이용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2년간 KB Pay 포함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의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로 온·오프라인 이용 업종,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 및 연령대를 분석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 및 매출액은 매분기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22년에는 KB Pay를 이용한 대면 결제 증가가 전년 대비 2배(104% 증가) 이상 늘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간편 결제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20년 4분기 대비 `22년 3분기에 10대 청소년의 KB Pay 매출액은 235% 증가하였다. 또한, 60대의 KB Pay 매출액은 86% 증가, 70대는 93% 증가하여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중장년부터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대에서 KB Pay를 이용한 결제가 확대되고 있다.

 

오프라인 가맹점 업종에서 KB Pay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 분기 대비 103% 증가, 3분기 누적 비교 시 104% 증가했고, 업종으로는 음식점(3분기 누적 143% 증가), 커피전문점(104%), 의료서비스(88%) 편의점(59%) 순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온라인 가맹점 업종의 올해 KB Pay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 증가해 코로나19 완화로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금액의 증가세가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연령대별로 KB Pay 결제 금액을 보면 전년 3분기 대비 `22년 3분기에 70대 이상은 오프라인 매출액이 152% 증가(온라인 18%)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 간편 결제 방식이 고령층에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KB Pay 중심의 플랫폼 통합과 편의성 제고를 통해 10대 청소년부터 시니어까지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간편 결제 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혜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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