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유원진 기자] 하이트진로가 3년 5개월 만에 소주 출고가격을 6.45% 인상한다. 업계 1위 브랜드가 가격을 올림에 따라 경쟁업체의 가격 인상도 초읽기에 몰렸다는 분석이다.
하이트진로는 다음달 1일부터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360㎖)의 공장 출고가격을 병당 1015.70원에서 65.5원 오른 1081.2원으로 변경한다고 24일 밝혔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15년 11월 가격인상 이후 원부자재 가격, 제조경비 등 원가 상승요인이 발생했다”면서 “3년 여 간 누적된 인상요인이 10% 이상 발생했으나,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주류업계는 통상 1위 브랜드가 가격을 올리면 다른 브랜드도 따라 올린다. 롯데주류는 공식적으로 가격 인상에 대해 언급하진 않았지만 업계에선 ‘처음처럼’의 가격도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참이슬의 출고가가 인상됨에 따라 소매점과 식당의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류업계에서는 참이슬 소주 출고가가 65.5원 오르면 대형할인점 등에서는 소매 가격을 100원 안팎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식당과 주점에서는 이미 소주 1병에 5000원을 받는 곳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재 서울의 식당, 주점에서는 보통 소주 1병에 4000∼4500원을 받는다.
앞서 맥주업계 1위 오비맥주도 이달 초 카스와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5.3% 인상했다. 지난 2016년 11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으로,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 출고가가 현행 1147원에서 1203.22원으로 56.22원(4.9%)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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