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콜센터 1년 운영 결과 편리한 민원서비스 구축 성과 톡톡

  • 등록 2025.05.14 16: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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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평균 115.3건, 총18,383건 민원 처리...응대율 97.4% 기록

 

(웹이코노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소속 세종교육콜센터가 운영 1년을 맞아, 민원인 만족도가 87.5%에 달하는 등 신뢰받는 세종교육 전문 소통 창구로 정착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5월 10일 교육청 민원에 대한 전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종교육콜센터를 개소하여, 대표 전화(044-1396)를 통해 3명의 전문상담사가 평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전화 응대를 전담하고, 인공지능(AI) 보이스봇과 챗봇 서비스 추가 도입 등을 통해 신속‧정확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구축했다.

 

도입 이후, 지난 1년 동안 하루 평균 115.3건, 총 18,383건의 민원상담을 처리했으며, 그 중 콜센터 업무 처리 전체 건수 12,816건 중 걸려온 전화(Inbound Gall) 9,728건에 대한 상담사 응대율은 97.4%(9,473건)에 달한다.

 

주요 민원 상담처리건수(2024.4.~2025.4. 기준)를 살펴보면 응대콜 9,473건 중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문의가 972건(10.3%)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중학교 전입학/신입생 배정 관련 문의 653건(6.9%), 교육 제증명 민원 신청 474건(5.0%) 순이었다.

 

특히, 올해 2월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여 연중 무휴 24시간 상담서비스를 구축한 이후 5,567건의 민원을 처리했으며, 응답 정확도 또한 87.5%에 달하고 있다.

 

이로써 민원인들은 전문상담사 소통 민원창구와 인공지능(AI) 보이스봇・챗봇의 24시간 상담시스템을 통해 교육청에 대한 민원을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됐고, 세종시교육청 각 부서에서는 반복 민원 업무경감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 1년간 성과를 바탕으로 보완할 점은 개선하고, 서비스를 더욱 전문화하여 세종시민과 교육공동체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세종교육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유진 기자 ys@newsbe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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