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이코노미 김민서 기자]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21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한국웰케어산업협회(이하‘웰케어’)와 데이터 자문 및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병원,바이오,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건강기능식품, ICT기업 등 100여 개 기업이 공동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모인‘웰케어’는 이번 계약을 통해KB손해보험의 보험 데이터와 ‘웰케어’의 의료 데이터를 결합하여MZ세대를 위한 대사증후군 관련 미니보험 상품을 기획할 예정이며, KB손해보험은 이 과정에서 필요한 자문 서비스와 비식별 데이터를 제공한다.
앞서KB손해보험은2020년9월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에 대한 부수업무 자격을 획득한 바 있으며,이번‘웰케어’와 데이터 자문 및 판매 계약을 통해 빅데이터 사업의 첫 결실을 맺었다.이번 계약은 공식적으로 부수업무 자격을 갖추고 업계 최초로 보험사의 데이터를 판매했다는 점과 빅데이터 자문서비스를 통한 수익 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B손해보험은 데이터 결합 전문 지원기관으로 지정된 금융보안원과 협력하여 융·복합된 빅데이터 분석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보험 분야도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통한 정보 주체 편익을 제고하는 중요한 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KB손해보험CPC전략부문장 오영택 전무는 “이번 ‘웰케어’와 빅데이터 판매 및 자문 계약 체결을 통해 미래형 수익 모델로써 보험회사의 사업영역을 확대하였고,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회사와 공공기관 등에도 빅데이터 판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본 사업을 통해 데이터 산업 고객사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상호간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유통,재가공,이종간 데이터 결합 프로세스를 통해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선순환의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KB손해보험은 고객의 건강정보를 기반으로 종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헬스케어’사업과 고객의 흩어진 금융거래 정보 등을 일괄 수집해서 금융 소비자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마이데이터’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등 디지털 산업 경쟁시대에 보험업의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업 방향을 선도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