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가맹점주가 직접 가맹점 신청 할 수 있는 ‘비대면 가맹점 가입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기존에는 여신금융전문업법에 따라 밴 대리점을 통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 신청서를 다운받아 우편 혹은 대면 접수만 가능했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맹점주는 ‘비대면 카드사 가맹점 가입 서비스’ 앱을 통해 직접 비대면 가입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지정 받은 ㈜페이히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제공하며, 핀테크 스타트업 페이히어는 휴대폰, 태블릿, PC등 내가 원하는 기기에 다운받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포스(POS)를 제공하며 출시 1년 만에 모바일 포스 업계 최다 가맹점을 모집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독자가맹점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데 필요한 소상공인 등 가맹점주들의 협력,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차별화된 사업자 대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해당 서비스는 우리카드 홈페이지, 스마트앱 및 페이히어를 통해 앱을 다운 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모바일웹으로 확대 제공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주식회사 푸드나무(대표 김영문)와 손 잡고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의 특화 혜택을 담은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 ‘랭킹닭컴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랭킹닭컴 이용 시 20% 할인을 제공하며, 전월 이용실적이 30만 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5천 원, 60만 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5천 원까지 결제 시 할인된다. 또 △골프 △골프연습장 가맹점에서 건당 1만 원 이상 이용 시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최대 10%가 결제 시 할인 되며, 전월 이용실적이 30만 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6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까지 할인이 제공된다. 구독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 원 이상 시 월 최대 5천 원범위내에서 결제 금액의 10% 가 할인된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신용카드는 1만5천 원이며, 카드 발급은 랭킹닭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고객센터 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한편 7월말까지 이 카드 출시를 기념해 ‘랭킹닭컴 신용카드’로 랭킹닭컴 멤버십 서비스인 ‘오렌지멤버스’ 가입 및 결제 시 멤
[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인사] 우리카드 ■ 부서장 ◇이동 ▲은행영업부 부 장 윤준구 ▲채널영업부 부 장 민행기 ▲업무혁신총괄부 부 장 황관택 ▲프로세싱부 부 장 장은혜 ◇신규 ▲CRM센터 부 장 송재원 ▲고객센터 부 장 김태완 ▲자금부 부 장 유지호 ▲채권관리부 부 장 조경훈 ▲ICT기획실 부 장 김시인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29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롯데카드∙티맵모빌리티∙롯데면세점과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데이터 부문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빅데이터 동맹 확대에 나섰다. KB국민카드는 롯데카드, 티맵모빌리티 그리고 롯데면세점의 플랫폼 참여로 방대하고 수준 높은 양질의 모빌리티∙유통 관련 빅데이터 확보는 물론 참여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 경쟁력 제고와 상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21년 5월 KB국민카드와 △롯데백화점 △다나와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AB180 등 6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현재 KB국민카드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FUTRE9)’2기 참여사이자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이며,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데이터 △쇼핑 데이터 △검색 데이터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에는 데이터 융합 플랫폼 기반으로 KB국민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신한카드 The Moment(이하 신한카드 더 모먼트) 29일 밝혔다. ‘신한카드 더 모먼트’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확신의 순간을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은 신한카드의 대표 문화 공연 브랜드로, 2021년 2월 뮤지컬 ‘위키드’를 시작으로 뮤지컬 ‘드라큘라’, ‘엑스칼리버’, ‘프랑켄슈타인’, ‘노트르담 드 파리’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신한카드는 오는 7월 17일 뮤지컬 ‘아이다’ 2회차 공연 모두를 ‘신한카드 더 모먼트’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아이다’는 디즈니가 제작하고 팝의 거장 엘튼 존과 뮤지컬 음악의 전설 팀 라이스가 탄생시킨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2005년 국내 초연 이후 5번의 시즌 동안 856회 공연, 92만 누적 관객을 모으며 큰 사랑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마스터카드와의 공동 주관으로, 신한마스터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행사 당일 공연 티켓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티켓 예매는 신한카드 홈페이지 또는 신한플레이 앱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7월 1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17일 공연 외에도 전 회차 공연을 브랜드와 상관 없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4년(`19~`22년) 동안 개인 신용/체크카드 매출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강수량에 따른 오프라인 음식점, 배달앱, 온라인 쇼핑 매출 데이터를 분석했다. 매년 여름기간 비가 내리면 오프라인 음식점의 업종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 늘어난 배달앱 매출액은 비 오는 날에 더 증가했음을 매출 데이터로 확인했다. 또 여름이 시작하기 전인 `22년 3~4월 서울지역 비 오는 날에 온라인 쇼핑몰의 ‘우산’품목 데이터로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배송 시간에도 불구하고 비 내리는 날, 당일에 ‘우산’ 판매량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19년 여름 ‘비 온 날’은 39일이며, `20년 46일, `21년 34일 최근 3년 서울시 여름(장마 기간 포함) 강수량을 보면, `19년 여름(6~8월)에 ‘비 온 날’은 39일(42%)이며, `20년은 46일(50%), `21년 34일(37%)이었다. ‘비 많이 온 날’(강수량 10mm 이상)이 가장 많은 날은 `20년 여름으로 ‘비 온 날’ 46일 중 25일이었고, 평균 강수량은 42mm 이었다. 또한 `19년 장마 기간은 34일, `20년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할부금융사 ‘바타비야 프로스페린도 파이낸스(PT Batavia Prosperindi Finance) Tbk’ 인수 승인을 최종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3월 주식매매계약(SPA) 이후 3개월 만에 인도네시아 금융당국(OJK)의 인수 승인을 받은 것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국내 법인 중 최단기간 승인 기록이다. 신속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김정기 사장의 강력한 추진력과 적극적인 진출 의지 및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산하 ‘한-아세안금융협력센터’ 등의 협조가 있었다. 올해 3분기 안으로 지분 인수 거래를 마무리하고, 미얀마 투투파이낸스를 이은 두 번째 해외 자회사로 인도네시아 법인을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성장성이 높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해외 영업망을 한층 더 넓히며 지속적으로 글로벌 사업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바타비야 프로스페린도 파이낸스(PT Batavia Prosperindi Finance) Tbk’는 1994년 설립된 총자산 9,200만달러, 임직원 1,100여명 규모의 중견 업체로 인도네시아 전역에 72개의 영업망을 바탕으로 한 할부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고물가와 고유가 시기를 맞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알뜰 소비족들을 위한 특화 카드가 나왔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스마트한 이동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티머니(대표이사 김태극)와 모빌리티 특화 PLCC, ‘티머니 Pay & GO 신한카드(이하 티머니 신한카드)’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티머니 신한카드는 ‘이동’을 위한 다양한 교통 수단 이용시 최대 3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퇴근하는 직장인과 등·하교를 하는 학생들이 빈번하게 이용하는 버스와 지하철에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고속·시외버스, 택시(티머니onda), 전동 킥보드(씽씽), 서울시 공유 자전거(따릉이)를 이용할 때에도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간 통합 할인한도가 적용되며, 전월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이용시 7천원,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이용시 1만 2천원, 100만원 이상 이용시 1만 8천원이 적용된다. 또한, 이 카드는 쇼핑, 편의점, 이동통신, 커피 등 일상 생활과 밀접한 생활 할인 서비스도 담았다. 현대, 신세계, 롯데, 갤러리아 백화점 등 주요 백화점에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크게 늘고 있는 해외 여행 수요에 맞춰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8월 말까지 우리카드 홈페이지/앱 여행몰을 통해 모두투어 해외여행 상품 결제 시,최대 10만원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한다. 같은 기간 우리카드-트립닷컴 전용 프로모션 페이지를 통해 호텔 예약 시 14% 즉시 할인 혜택도 적용된다.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해외 현지에서 결제한 한 달 금액에 따라 최대 4만원 캐시백을 제공하며, 50달러 이상 이용하는 고객 100명을 추첨해 5만 꿀머니를 증정한다. 캐시백 이벤트는 내달에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삼성페이 해외이용을 등록하고 100달러 이상 결제하면 추가 1만원 캐시백도 받을 수 있다. 해외이용금액 결제 부담을 덜 수 있는 최대 5개월 무이자할부 전환 서비스도 제공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해외 노선 확대 및 입출국 관리 완화, 휴가 성수기 시즌을 맞아 해외여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 “해외 관련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우리카드와 함께 즐거운 휴가 보내셨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및 스마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여러 연구과제 수행 비용을 한 장의 카드로 사용하고 실시간 정산까지 가능한 ‘연구비 카드 결제 방법 및 장치’(이하 연구비 ONE카드)가 상품 특허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비 카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이 연구활동과 관련해 지급되는 연구비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법인카드의 한 종류이다. 이번에 특허 취득한 ‘연구비 ONE카드’는 기존 연구비 상품의 단점을 보완해 연구 수행자(이하 연구자)와 연구기관 관리자(이하 관리자)의 편의를 대폭 개선해 특허를 취득했다. 신한카드는 연구비 시스템을 다년간 운영하며 쌓인 노하우와 역량을 활용해 결제부터 한도 관리, 예산관리, 회계처리 및 정산까지 이어지는 연구비 관리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사용자에 맞춰 혁신했다는 점을 인정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비 ONE카드’를 활용하면 연구자는 기존처럼 각 과제별로 카드를 발급 받아 여러 장의 카드를 소지하고 사용할 때마다 계정관리를 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한 장의 카드로 복수의 연구 과제에 대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연구자와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모바일로 예산처리를 할 수 있도록 구현했을…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NU(뉴)’론칭에 이어 첫 체크 상품으로 ‘NU Uniq Check(뉴 유니크 체크)’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상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올해 체크카드 트렌드와 고객 이용 패턴을 면밀히 분석하여 쉽고 편리하게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전월 실적, 조건없이 국내 가맹점 이용 금액의 0.2%가 무제한 적립되고 우리페이로 결제 시 추가 0.1% 적립 가능하다. 고객이 선호하는 DAILY 및 EAT 영역에서 1% 적립도 가능하다. DAILY 영역으로 ▲쇼핑(해외, 쿠팡, 11번가, 이마트, 롯데마트) ▲교통(대중교통, 주유, 전기차) ▲정기결제(이동통신,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디즈니플러스)와 EAT 영역인 ▲커피(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편의점(CU, 세븐일레븐, GS25) ▲배달(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마켓컬리)이 가능하다. 3가지 DAILY 영역(쇼핑/교통/정기결제) 중 가장 많이 이용한 1개 영역의 이용금액에 대해 자동으로 0.5% 한 번 더 적립해주는 UNIQ DAILY 서비스도 제공한다. 매번 달라지는 고객소비 패턴을…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일상 소비에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KB국민 톡톡 마이 리빙(my living)카드’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포인트가 적립되는 ‘KB국민 톡톡 마이 포인트(my point)카드’를 출시했다. ‘KB국민 톡톡 마이 리빙카드’는 ‘My living’ A팩과 B팩을 고객 소비생활에 맞춰 선택할 수 있으며, 전월 이용실적 30만 원 이상부터 이용금액 구간별 할인 및 적립혜택을 제공한다. ‘My living A팩’은 △온라인쇼핑(네이버쇼핑, 11번가, G마켓, 옥션, SSG.COM, 롯데ON, 인터파크),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홈플러스, 농협하나로마트), 렌탈 및 이동통신(청호나이스, 코웨이, SK매직, LG렌탈, SKT, LGU+, KT, KB Liiv M) 결제 시 10%, 월 최대 4만 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My living B팩’은 △학원/서점, 식품/배달(마켓컬리/쿠팡/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 슈퍼마켓, 제과/아이스크림 결제 시 10%, 월 최대 4만 점이 적립된다. 또 My living A/B팩 중 어떤 서비스팩을 선택하더라도 △KB Pay 이용 시 추가 5%, 월 최대 3천 점이 적립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코로나 시기를 거치는 동안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을까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2019년 1분기부터 2022년 1분기까지 매년 1분기의 신규 가맹점명 빅데이터를 분석한 최신 트렌드를 22일 발표했다. 로컬이 뜬다 ‘부산’, ‘대구’, ‘전주’, ‘인천’ 등 지역 이름이 들어간 가게들이 많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지역의 가치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로코노미(로컬과 이코노미를 합친 용어로 도심의 거대 상권이 아닌 동네에서 소비 생활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의미)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는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올해 1월 발표한 2022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U.N.L.O.C.K’ 중 ‘로코노미의 부상’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세분화되고, 코로나로 인해 국내 여행이 활성화되면서 지역, 동네 기반의 상품이나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운동은 해야겠고, 거리는 둬야겠다면 답은 필라테스 지난 4년간 새로 생긴 가맹점 이름에 등장한 단어들 중 꾸준히 상위권에 있으면서 순위 또한 증가한 키워드가 있다. 바로 ‘필라테스’이다. 2019년 키워드 순위에서 35위로…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축제에 방문한 방문객 특징과 축제지역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한 매출을 분석했다. 전남 구례군의 ‘섬진강 벚꽃길’, 충남 서천 ‘동백꽃쭈꾸미’, 경남 창원시 ‘진해 군항제’, 경남 양산시 ‘물금 벚꽃길’, 강원 영월군 ‘단종문화제’ 축제에 방문한 고객을 분석한 결과 축제 지역의 외부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음식점과 숙박 등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이 상승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영월 단종문화제, 서천 동백꽃쭈꾸미 축제기간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액 100% 이상 증가 `22년 축제 지역의 축제기간 일평균 매출액 증감을 보면, 섬진강 벚꽃길 개방기간(`22.3.26(토) ~ 4.3(일), 9일)에 전남 구례군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한 일평균 매출액은 축제전 대비 72% 증가했고 음식점 일평균 매출액은 96% 증가했다. 충남 서천시 동백꽃쭈꾸미 축제기간(`22.3.26(토) ~ 4.10(일), 16일) 일평균 매출액은 축제 전 대비 101% (음식점 113%) 증가했고, 축제 이후 1주간도 54%(음식점 82%) 증가했다. 또한 강원 영월 단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LG유플러스, 한국평가데이터와 손잡고 개인사업자 대출 지원 사업을 협업하기로 했다. 20일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평가데이터 본사에서 열린 ‘개인사업자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정보사업 업무협약식’에서 KB국민카드와 LG유플러스, 한국평가데이터는 개인사업자에 대한 대출 지원과 함께 가맹점매출정보, 통신이력정보, 기업신용정보를 결합한 신용평가 모형 개발에 협업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KB국민카드는 LG유플러스 통신요금에 가입한 개인사업자에 대해 특화된 신용평가 모형을 적용해 기존 개인사업자 대출 상품 대비 낮은 금리의 대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또 3사는 통신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도 함께 하기로 했다. 3사가 함께 추진하는 개인사업자 대상 대안신용평가모형 및 금융상품은 ▲LG유플러스의 통신정보 ▲한국평가데이터의 신용정보 등을 결합하고,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금융상품 및 신용평가모형 개발 역량을 집약해 기존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 보일 계획이다. 새로운 대안신용평가 서비스를 통해 LG유플러스 내 개인사업자의 금융 접근성 확대와 저금리 금융상품 이용이 가능해지고, 향후 금융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