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조경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지수가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RES) 사태 만큼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로 전월대비 7.3포인트 줄었다. 메르스가 발발했던 2015년 6월(-7.3포인트) 이후 4년8개월 만에 가장 큰 하락폭이다.
앞서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10월 CCSI는 -12.7포인트를 기록했으며,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에는 -11.1포인트를 기록한 바 있다. 이달 CCSI가 메르스를 넘어섬에 따라 역대 세번째 낙폭에 코로나19가 위치하게 됐다.
CCSI가 지난해 10월(98.6) 이후 처음 기준선(100)밑으로 내려오며 국내 경기에 대한 불안감과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번 조사가 이뤄진 마지막 시점은 지난 2월17일이다. 당시에도 코로나19가 발병했지만 본격적인 확산 국면으로 접어들기 전이다. 이를 감안하면 추가적인 소비심리 위축세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한은 설명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기 이전까지의 수치"라며 "최근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며 경기에 미친 영향은 사실상 반영이 덜 됐다"고 말했다.
조경욱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