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경상남도는 ‘2025년 소상공인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대상지로 김해시, 밀양시, 양산시 등 3개 시의 상권을 최종 선정하고, 총 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 중심의 골목상권을 특색있는 곳으로 조성하고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여 상권 활성화와 함께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도는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 신청을 받아 상권별 사업계획의 적합성, 실현가능성,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김해 가족과 함께 걷는 거리, △밀양 시청서문거리, △양산 젊음의거리를 최종 선정했다.
김해시 ‘가족과 함께 걷고 싶은 거리’(율하 먹거리타운)는 음식점이 밀집한 상권으로 메인 진입로에 웰컴 게이트 조명, 스마트 제어 시스템, 3차원(3D) 입체 포토존을 설치해 상권의 인지도와 상징성을 높일 계획이다.
밀양시 ‘시청서문 거리’는 도시 중심에 위치한 상권으로 바닥 디자인 개선, 거리 안내시스템 구축, 포토존·보도조명 설치 등을 통해 방문객이 머물고 싶은 체류형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양산시 ‘젊음의 거리’는 유동 인구가 많은 도심형 상권으로, 젊은 세대의 감성을반영한 LED 경관조명을 설치해 생동감 있는 거리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역 고유의 이야기와 정서를 담은 특화된 골목상권을 조성해 유동 인구 유입 확대는 물론 체류형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활력있는 상권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특히, 상인회를 중심으로 한 자발적 사업계획 기획과 주도적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중심의 상생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정연보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은 지역의 작은 골목에 생기를 불어넣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상인들의 열정과 지자체의 지원이 어우러져 골목상권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