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국감에서 수차례 지적된 국내 주요 카드사들이 대기업 대형가맹점들에 대한 마케팅비를 지출하고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차별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6일 금융위는 지난 25일 최 위원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 등 관계자들과 모임을 갖고 카드수수료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귀담아 들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마트협회 측은 주요 카드사들이 대기업 대형가맹점에 대해 막대한 마케팅비를 지출하고도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율을 차별 적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한국마트협회가 지적한 애로사항들을 검토해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 방안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국마트협회는 매출 5억원 초과하는 가맹점들이 대기업과 같은 최고 수수료율을 지불한 점에 대해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들 매출 5억원 초과 가맹점은 정부가 결제대행업체(VAN)수수료를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전환한 7월까지 최고수수료율인 2.5%를 적용받았다.
지난 25일 금융위는 국내 주요 카드사들과도 만나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개편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금융위는 내년도부터 총 1조원 규모로 가맹점 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그럴 경우 소비자들의 혜택이 대폭 줄어든다는 카드사들의 반발이 심해 재논의를 펼치기로 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