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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자동차 업계, 경기불황 돌파 위해 정부에 세제‧금융 지원 확대 요구

환경 및 노동 관련 각종 규제 완화 건의…최저임금 급격한 인상 자제 요청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현대‧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자동차업계가 정부에 환경규제 완화,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다.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한 자동차‧부품업계와 자동차산업협회, 연구기관 등은 이 자리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이같은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이날 자동차 업체들은 국내 자동차 생산 규모를 400만대 이상 유지하다가 오는 2025년까지 450만대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뿐만아니라 협력업체들에 대한 금융‧기술‧교육지원 등 상생협력 방안도 점차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업체별로 현대·기아차는 협력사에 총 37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 납품대금 현금 지급, 글로벌 판로확대 지원 등을 약속했으며 한국지엠은 협력업체 해외 진출 및 수출확대를 위한 전시회를 개최하고 올해 내로 중소협력사에 700억원 가량의 금형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중 현대차는 지난 3월 출시한 수소전기차 넥쏘와 관련해 협력사와 함께 향후 2년간 2200억원을 투자해 1000여명을 고용 창출하고 2022년까지 국내에 연간 3만대를 보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르노삼성의 경우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한 총 35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펀드를 오는 2020년까지 운용할 계획이며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에 속한 협력사들이 수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직접 지원할 방침이다.

 

쌍용자동차는 협력사의 인도시장 진출 지원, 협력사와의 공동특허 출원, 부품 국산화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이들 자동차업계는 친환경차‧자율주행차 개발·육성에 힘을 쏟고 글로벌 신차종 투입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하기로 했다.

 

자동차업계 및 부품업계 등은 이날 세제 및 금융지원 등 정부가 자동차산업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 달라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현재 내수시장 축소와 수출 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 등 경기 불황 극복을 위해선 정부가 세제지원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내수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와함께 부품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 기존 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 설비투자·운영자금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밖에 노동환경과 관련된 규제 완화도 요구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자제와 실근로 시간기준 시급 환산 등 업계 현실을 반영한 최저임금제 운용, 탄력적근로시간제의 단위 기간을 최대 3개월에서 최대 1년으로 연장, 파업시 대체 근로 허용 등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친환경차협력금제 도입 신중 검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및 평균연비 규제 완화 등 자동차에 부과되는 환경 관련 각종 규제를 줄여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위원장인 김용진 자동차산업학회장과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도미니크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 최종식 쌍용차 사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과 자리를 같이한 성 장관은 “자동차 업계 의견을 종합해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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