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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한국 게임, '모바일'이 이끈다...해외 서는 여전히 'PC'

[웹이코노미=김찬영 기자] '모바일게임'이 국내 게임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이 24일 발간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8년 게임 시장 규모는 13조 9,000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년 대비 8,000억 원 증가한 수치다.

 

 

국내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이전부터 계속됐다. 2017년에도 전년 대비 매출이 20.6% 늘었다.

 

성장의 원동력은 모바일게임이었다. 2017년 모바일게임은 6조 2,102억 원(점유율 47.3%)의 매출을 기록하며, 국내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17년 모바일게임의 성장률은 43.4%에 육박했다. 모바일게임 산업 종사자의 수도 21.9% 증가했다.

 

그러나 한콘진은 2018년 이후부터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 등 대표 주자들의 하향세로 인해, 모바일게임의 성장률이 더뎌질 것으로 관측했다.

 

 

반면, 2017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PC 게임이 높았다. 한국은 세계 PC게임 시장에서 12.1%를 차지하며, 상위 10개국 중 3위에 올랐다. 모바일게임에서는 9.5%의 점유율로 4위를 기록했다. 전체 게임 시장에서는 6.2%의 점유율로 4위를 차지했다.

 

2017년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80.7% 증가한 59억 2,300만 달러로, 한화 약 6조 6,980억 원에 이르렀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60.5%), 동남아(12.6%), 일본(12.2%), 북미(6.6%), 유럽(3.8%)순으로 조사됐다. 전년과 비교하면 중화권의 비중이 22.9% 상승했고, 나머지 국가들의 비중은 하락했다. 수입 역시 78.4% 증가해 2억 6,291만 달러(한화 2,973억 원)을 기록했다.

 

한콘진은 PC게임 시장은 하락세이지만, e스포츠 산업 활성화로 게임 유통업체 규모는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