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4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전기·전자·화학

피알원, 2019년 PR업계가 주목해야 할 5가지 키워드 발표

한국PR학회 2019 특별 세미나에서 PR인들이 주목해야 할 산업, 연구, 교육 분야의 트렌드 논의

[웹이코노미=이지웅 기자] 피알원이 한국PR학회가 주최하는 특별세미나 '2019 트라이앵귤러 트렌드 스포팅 인 PR(2019 Triangular Trend Spotting in PR)'에서 PR업계가 주목해야 할 5가지 키워드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PR학회 특별세미나는 22일 14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디지털, 융합 커뮤니케이션의 환경이라는 흐름 속에서 PR산업, PR연구, PR교육에 대한 방향성과 주목해야 할 트렌드와 인사이트에 대한 논의가 다뤄진다.

 

조재형 피알원 대표는 민간∙공공부문 트렌드와 키워드 세션 발제를 통해 최근 피알원이 수행했던 주요 프로젝트를 통해 5가지 새로운 키워드의 변화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다.

 

먼저 첫 번째 키워드는 미디어 중심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의 확장이다. 이는 채널이 이성적 성격의 중심경로에서 감성적인 주변경로로 확대되며 크리에티브와 영상이 주목 받는 현상이다.

 

두 번째는 언드미디어(Earned Media)에서 온드미디어(Owned Media)로의 확장이다. 언론홍보 중심에서 페이드미디어(Paid Media)뿐 아니라 온드미디어로 업무가 확대되며 캠페인의 완성도와 규모가 확대됐다는 것이다. 온드미디어는 홈페이지나 캠페인 사이트뿐 아니라 뉴스룸 운영도 포함된다.

 

세 번째로는 불특정 일반 공중에서 세분화된 소비자 중심으로 타깃 전략이 진화하며, 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는 현상이다.

 

네 번째는 사회참여(social engagement)로 과거 일방적인 CSR 중심에서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사회참여 방식이 변화하며, 공중의 삶에 보다 더 영향을 끼치는 방향으로 진보하고 있는 변화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성과측정시스템의 정교화로, 피알원에서는 PR기획부터 과정, 결과·효과를 일원화한 PPI(PR ONE Performance Index)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통합적인 측정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조재형 대표는 "격변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환경과 매체 환경에 따라, PR업계 역시 이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불가피하다. 이에 PR인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고민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