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이지웅 기자] SK텔레콤은 내비게이션 T맵(T map)이 지난 4일 역대 최초로 일간 사용자(Daily Active User, 이하 DAU) 400만 명을 넘었다고 9일 밝혔다. DAU는 목적지를 검색한 운전자의 총 수다. 한 운전자가 두 번 이상 검색하더라도 1명으로 기록된다.
가정의 달 연휴 첫 날이었던 지난 4일 T맵의 DAU는 403만 1천 408명으로 기존 최다 기록인 지난 추석 당일(2018년 9월 24일)의 386만 596명을 크게 넘어섰다.
이날 기록한 T맵의 403만 DAU는 타사의 평균 월간 실사용자에 준하는 수치다. T맵의 월간 실사용자는 평균 1천 150만 수준이다. 특수차량을 포함한 국내 자동차 수가 2천 320만 대(2018년, 국토교통부)인 것을 고려하면 전체 운전자의 절반 가량이 매월 T맵을 이용하는 셈이다.
SK텔레콤은 이번 T맵의 성과에 대해 "2002년부터 쌓아온 실시간 길안내 노하우와 고객 신뢰가 쌓인 결과"라고 전했다. 명절 연휴 수준으로 도로가 막힐 것으로 예상됐던 이번 연휴에 많은 고객들이 원활한 나들이 길을 위해 신뢰도가 높은 T맵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사용자의 운전정보를 빅데이터화해 정확도를 제고하는 실시간 내비게이션의 특성 상 앞으로도 T맵은 높은 정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 5월 연휴 최고 인기 목적지는 '프리미엄 아웃렛'과 '근교 나들이 코스'
T맵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번 가정의 달 연휴 기간이었던 5월 4일~6일 사흘간 총 1천 127만 명이 약 5억km를 운전하며 연휴를 즐겼다.
이번 연휴 기간 중 가장 인기를 끈 목적지는 프리미엄 아웃렛이었다. 스타필드 하남(5만여 명) 등 총 4개 프리미엄 아웃렛이 T맵 이용자가 많이 찾은 상위 10개 목적지에 포함됐다.
연휴 기간 중 프리미엄 아웃렛 방문객은 지점 별로 최소 46%에서 최대 88%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린이날의 인기 목적지인 놀이공원은 9위에 머물렀다. 대신 예당호 출렁다리(3위), 두물머리(5위), 전주한옥마을(8위) 등 가족 나들이 장소 방문객 증가가 두드러졌다.
이는 대체공휴일로 연휴가 어버이날과 가까워 부모님을 모시고 가기 좋은 가족 단위의 나들이 장소 방문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 AI 적용부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V2X 적용까지 편의와 안전성 제고에 총력
SK텔레콤은 T맵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내비게이션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T맵x누구(T map x NUGU)'를 출시해 교통 안전성과 고객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차량 사물 통신(V2X) 기술을 T맵에 적용해 운전자에게 잠재적 위험 상황을 미리 알려 교통사고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T맵 V2X는 GPS 정보, 빅데이터 등을 이용해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의 급제동을 감지해 최대 1km 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기술이다.
또한 소방차,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나 갓길정차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T맵 운전점수를 활용한 보험료 할인 서비스, 주유 할인 서비스 등 사용자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장유성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이번 T맵 DAU 400만 돌파에 대해 "경쟁 서비스 대비 압도적으로 많은 실사용자로부터 발생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정확하고 빠른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장소와 지도 정보를 강화해 운전 외 상황에서도 T맵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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