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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삼성·LG, 폭염·주52시간제 시행에 서비스 비상체제 도입

“사무직도 현장 나가 고객 대응...서비스 대란 최소화”

 

[웹이코노미=조경욱 기자]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폭염에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업체들이 여름철 서비스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신(新)가전 판매 급증과 서비스 직원들의 주 52시간 근무제 첫 적용으로 ‘서비스 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와 LG전자는 지난 주말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올해 첫 폭염 경보가 발령되자 가전 수리·점검 수요가 급증할 것을 대비해 이번 주부터 사실상 ‘하절기 현장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사무직 가운데 과거 현장 서비스 업무 경험이 있는 직원들도 고객 대응에 직접 나서게 된다. 수리·점검 기사들은 근무시간을 조정해 소비자들의 서비스 수요 급증에 대비하고 서비스 직원을 대상으로 '현장 출퇴근제'를 실시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서비스 직원들의 주 52시간 근무제가 첫 적용돼 원칙적으로 ‘시간외 근무’가 어려울 전망이다. 과거에는 협력업체 직원들이 건당 수리비를 받으며 시간에 관계없이 수리·점검 서비스를 시행했지만 삼성전자서비스와 LG전자가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 영향으로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접 고용하며 서비스 직원 역시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받게 됐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이 탑재된 스마트가전과 공기청정기·의류관리기 등 신가전의 판매 급증으로 새로운 서비스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직원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에어컨·벽걸이TV 등 빌트인 가전의 경우 수리·점검 작업이 일반 제품에 비해 훨씬 까다로워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비스업체 관계자는 "올여름이 예년보다 길지만 폭염은 작년보다 덜한 것으로 예보돼 그나마 다행"이라며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으로 절대적인 서비스 가능 시간이 줄어들면서 고객 불만이 커질 것에 대비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경욱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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