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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배달의민족, 점주에 ‘요기요’ 아이디·비번 필수 요구 논란

사측 "장부 서비스 통합 관리 목적"...논란 일자 ‘필수’수집에서 ‘선택’수집으로 재변경

 

[웹이코노미=조경욱 기자]

 

'배달의민족'이 배달 앱 매출 통합 관리 시스템 '배민장부'를 운영하며 경쟁사인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필수 항목으로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배달의민족 측은 점주들의 요청에 따른 장부 서비스의 일부라며 해명함과 동시에 요기요 개인정보 제공을 선택 항목으로 재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지난 3일 배민사장님광장(점주 전용 사이트)에서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을 공지했다. '배민장부'를 이용하는 점주에게 경쟁사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필수' 수집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배민장부는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점주들이 매출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에는 점주들의 요기요 개인정보를 '선택'사항으로 수집해 왔다.

 

배달 플랫폼 시장을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양분하고 있는 만큼 경쟁사의 개인정보를 '필수' 요구한 것이 과연 적절한 행위인지 지적이 나왔다. 이에 지난 7일 배달의민족은 점주 전용 사이트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선택' 수집으로 다시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배달의민족뿐 아니라 다른 배달 앱을 통한 매출 정보도 한 곳에서 일목요연하게 통합 관리하고 싶다는 음식점 업주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매출정보까지 배민장부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도”라고 해명했다.

 

이어서 “배민장부에 요기요 및 배달통 전용 사이트의 정보가 입력된다고 관련 정보가 우리에게 넘어오는 것은 아니다”면서 “관련 법적인 문제를 면밀히 따져 서비스를 확장했다”고 밝혔다.

조경욱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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