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조경욱 기자]
CJ ENM과 JTBC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출범을 위해 손을 잡았다. 지상파 3사가 SKT와 출시하는 OTT ‘웨이브’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맞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17일 CJ ENM과 JTBC는 OTT 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내년 초까지 IP(지적재산권)를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하는 JV(조인트벤쳐)를 설립한다. OTT 플랫폼은 CJ ENM의 ‘티빙(TVING)’을 기반으로 할 예정이다.
JV는 CJ ENM이 1대 주주, JTBC가 2대 주주로 참여하며 해당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 OTT 플랫폼에 콘텐츠를 유통하게 된다. 기존 넷플릭스 독점 형태의 글로벌 OTT 생태계에 디즈니, AT&T, 애플을 비롯한 다양한 회사가 뛰어들며 미디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콘텐츠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양사는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IP를 보유하고 있는 양사는 이미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각축장이 된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역량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서비스될 수 있는 타겟별 최적의 플랫폼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CJ ENM 관계자는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소비되고 그 수익이 콘텐츠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JTBC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최고의 웰메이드 콘텐츠를 지속 제작하겠다"고 말했다.
JTBC 관계자는 "CJ ENM과의 OTT 사업협력을 통해 시청자의 콘텐츠 선택 폭을 넓히고 국내 미디어 전반의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함께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지상파 3사와 SKT가 협력해 출범한 웨이브는 오는 2023년까지 유료가입자 500만명, 연 매출 5000억원을 목표로 총 3000억원을 콘텐츠 확보에 투자한다.
조경욱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