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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경제단체

경총·안전보건공단, 제1차「안전문화혁신포럼」개최

경총, 안전보건공단 및 주요업종 대표기업 15개사 안전담당 임원 등 참여
안전문화 확산·정착을 위해 정부·기업 간 전략적 네트워크 구축
정부와 산업계가 상호 협력을 통해 안전문화 기반의 기업 안전경영체계 고도화 기대
경총, 기존의 법적·기술적 안전조치를 뛰어넘어 안전문화 및 의식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관리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 강조
안전보건공단, 안전주체 모두가 안전을‘당연한 가치’로 인식하고, 참여와 협력을 통한 안전문화가 현장에 올바르게 정착하는 것이 중요
향후 경총은 사업장 내 안전문화 확산·정착을 목표로 정부·경영계·기업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우수기업에 대한 시상 및 사례집 발간을 통해 안전경영 정착 도모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이하 ‘경총’)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안전보건공단’)은 10월 31일(목)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업종별 주요기업 15개사의 안전담당 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안전문화혁신포럼」을 개최했다.

 

경총은 “기업이 안전경영체계를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산업현장에 올바른 안전문화가 확립되어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 간의 전략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의 안전문화 확산·정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안전보건공단과 공동으로 동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포럼 발족 배경을 설명했다.

 

경총 이동근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안전을 기업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중대재해 예방과 사업장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아직까지 중대재해 감축은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러한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법적인 안전, 기술적인 안전을 뛰어넘어 안전문화, 의식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산업현장의 안전 의식과 관행이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어 온 만큼 단기간에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우리나라가 산업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생명과 안전을 중요시하는 안전문화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또한 안 이사장은 “산업현장의 변화와 안전보건”을 주제로 “색이 주는 정보의 중요성과 색상을 통한 작은 변화가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로 전달될 수 있음”을 설명하며, 현장의 실천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1차 포럼은 “산업현장의 변화와 안전보건”을 주제로 안전보건공단이,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장 지원방안”이라는 주제로 경총이 각각 발제하였으며, SK하이닉스와 현대자동차가 “사업장 안전문화 활동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

 

사례발표를 맡은 SK하이닉스는 "정책과 점검, 기술적 방호 등 기존 안전관리 방식으로써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바로 '안전문화'로,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 '23년부터 소통하고 참여하는 다양한 안전문화 활동을 추진하며 SK하이닉스만의 지속가능한 안전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지속가능한안전문화를 구축하여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문화조직 구성, 리더 중심 문화 구축, 구성원 상시 참여, 안전문화 수준 측정의 4가지 전략을 기반으로 안전문화에 대한 투자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24년에는 자체적으로 HSCA(하이닉스 안전문화수준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약 1만명의 응답 Data를 기반으로 안전문화 수준을 측정하고, 지표를 바탕으로 개선점을 발굴하는 등 SK하이닉스만의 안전문화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이어서 현대자동차는 “안전 최우선을 넘어 안전은 기본이라는 가치를 전직원이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안전문화 조성활동을 지속 강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선도기업 위상에 맞는 안전관리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Fast Follower에서 First Mover로 안전 패러다임 전환을 임직원들에게 전파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년 상·하반기 안전강조주간을 운영하여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신문고, Safety 포인트 챌린지 등 전 직원이 상시 포상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 운영해 나는 중이다.

   

또한 현재 현대자동차 고유 안전 브랜드의 제작 및 출범 계획을 갖고 있으며, ’26년부터 현장 전파·홍보활동을 통해 전직원 안전의식 고취 및 내재화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안전문화혁신포럼」은 반기마다 개최될 예정이며, 정부·기업 간 안전문화중심의 경영 관련 정보 교류를 확대하고, 전략적 파트너십 형성 촉진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제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경총은 “「안전문화혁신포럼」뿐만 아니라 오는 12월 개최예정인 「제1회 안전문화혁신대상」시상과 현재 개발 중인 「안전문화경영 평가지표」보급을 통해 산업계 전반에 안전문화 확산 풍토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