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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11월 쇼핑대목을 잡아라…언론 통한 대고객 홍보전도 막 올라

- 코로나19 속 매출 확보에 사활, 전략적인 언론홍보로 매출 극대화 나선다

 

[웹이코노미 김찬영 기자] 유통업계가 그 동안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성적을 만회하기 위해 '코리아 세일 페스타', '블랙 프라이데이', '광군제'와 같은 쇼핑 대목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그동안 유통업계에서 11월은 전통적인 비수기로 통했지만, 최근 몇 년 간 미국과 중국 등 해외시장 할인행사에 참여하는 국내 고객들이 급증하고,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론칭하는 등의 다양한 변화를 겪으면서 새로운 대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11월은 명절이나 연말 시즌 등 기존 쇼핑 대목과는 달리 선물이나 시즌 용품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전에서부터 생활용품, 패션,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쇼핑 품목에 대한 전방위적인 소비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매출을 확대를 위한 절호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유통업계 역시 '사상 최대', '역대급'이라는 표현 등을 동원하며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먼저 11월 유통대전의 포문을 연 백화점, 마트, 아울렛의 경우 지난 1일 하루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최대 20% 이상 급증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거둬냈다.

 

종합광고홍보대행사 ㈜오픈프레스 이대연 본부장은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등은 대부분의 유통업계뿐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차별화된 홍보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맞춤형 언론 홍보를 통해 신뢰도 높은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라고 전했다.

 

실제로 언론사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문체로 정보를 전달하는 온라인 언론홍보는 기존 마케팅 창구와 차별화된 신뢰도로 이벤트와 브랜드를 소개하는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신제품 출시, 이벤트 개최, 브랜드 론칭 외에도 기존 제품 홍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기업 및 단체의 다양한 이슈를 보도자료를 통해 기사화할 수 있다.

 

오픈프레스에서는 보도자료 기획부터 작성, 배포, 결과 분석에 이르는 원스톱 언론홍보 시스템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공급해 대기업과 공공기관뿐 아니라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중소규모 프랜차이즈, 병의원, 맛집 등 자영업과 소상공인 등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이대연 본부장은 "코로나19로 많은 기업들이 고난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2020년 매출을 결정지을 11월 쇼핑대전은 놓칠 수 없는 기회임에 틀림없다. 매출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를 원한다면 언론홍보가 가장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 되어 줄 것"이라고 전했다.

 



김찬영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