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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삼성SDI, ESS 리튬배터리 ‘70% 충전’ 요구 논란… 수 조원 낭비?

사측 "안전 우선 위한 선제 조치"…김규환 의원 측 "안전하다면 정확한 사실 공지해야"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지난해 8월 발생한 한국전력 고창 전력시험센터 화재 등 최근 발생하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화재 주원인으로 추정되는 리튬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의 대처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전으로부터 전달받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안전감정서를 공개하며 작년 8월 고창 전력시험센터와 지난 5월 경산변전소 화재는 배터리제어시스템(이하 ‘BMS’) 부실이 주원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전 발전·변전시설 화재와 관련해 경산, 신화순 단 2곳에 대해서만 조사를 펼친 한전과 제조사 AS처리·안전기준 마련·화재사고 보상처리·실태조사 등을 민간사업자에 미룬 산업통상자원부의 부실한 대처에 대해 지적했다.

 

지난 5월 화재가 발생했던 경산변전소에서 사용하던 리튬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가 지난 7월 30일 한전에 공문을 발송해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잔량을 70% 내외로 유지해달라고 요청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공문을 입수한 김 의원측은 “향후 5년 동안 ESS를 70%까지만 사용할 경우 3조1000억원 이상 손실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실제 당분간 이상고온의 계연성, 배터리 자체결함, BMS오류 등 사고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을 경우 충전잔량 70% 운용조건을 바꾸기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삼성SDI 관계자는 웹이코노미와의 통화에서 “안전을 우려해 해당 공문을 한전 등 고객에게 발송한 것이 맞다”며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잔량 70% 운용은 안전을 위한 선제 조치”라고 해명했다.

 

또 그는 “리튬이온 배터리 점검 결과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 곳은 충전량을 100%로 복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원된 발전소가 어디인지와 화재가 발생했던 경산변전소에 대한 조치 여부를 묻자 “회사 운영상 고객 정보에 해당돼 자세히 알려줄 수는 없다”며 “경산변전소의 경우 현재 산업부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조사가 끝난 뒤 회사쪽으로 산업부 통보가 와야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SDI측 입장과 관련해 웹이코노미는 김 의원 측에게도 다시 문의를 요청했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이상이 없어 확실히 안전해 복원을 했다면 정확한 사실을 정식 공지 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리튬이온 배터리는 에너지밀도가 높고 가연성 전해질이 있어 고온 환경에 노출되면 스스로 가열하게 되는 특성이 있다”며 “삼성SDI측이 고온이 아닌 때에 맞춰 100% 충전하는 임시적 처방을 펼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배터리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제조업체인 삼성SDI가 피해와 관련된 보상 일체에 나서야 한다”며 “따라서 피해 발생을 막기 위해 충전 잔량을 70%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산업부는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와 관련해 안전성 기준 등을 전혀 마련하지 않고 있는 상태”라며 “오는 10월 국감 전 검토를 마친 뒤 ESS 구성요소인 리튬이온 배터리와 관련해 추가로 요구할 정보가 있으면 삼성SDI와 산업부에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부가 밝힌 ESS보급현황에 따르면 전국 1008개소 2928MW 규모의 ESS 설비 가운데 삼성SDI는 절반이 넘은 580개소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한 ESS설비는 고창, 경산, 영암, 군산, 해남, 거창, 세종 아세아제지 등 7곳이며 재산피해액은 총 200억원이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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