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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콜센터 갑질·사내 왕따·채용비리’…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국감 소환되나

정무위 관계자 “신한카드 하청업체 업무환경 차별, 비교·검토할 것”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신한카드의 올해 상반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을 기록하면서 임영진 사장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뿐만아니라 지난해 시장점유율도 2016년 대비 1.4%p 하락한 22.7%를 차지한 반면 삼성카드 등 경쟁사들은 점유율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신한카드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모습이다.

 

이외에도 지난 7월 불거졌던 TM(텔레마케팅) 직원의 열악한 근로환경, 채용 비리 의혹, 정부가 서민 금융일환으로 추진했던 5만원 이하 무기명거래 사업 관련 일방적 수수료 파기 논란 등으로 인해 취임 1년 5개월을 맞은 임 사장의 경영능력에 대해 일각에서는 높은 우려감을 내비치는 상황이다

 

특히 다음달 10일부터 실시될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무위원회 소속 각 의원들이 금융기관 수장들의 증인 출석 여부를 검토하고 있어 이같은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 작년 상반기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적…실적 하락세 경쟁사 가운데 유일

 

신한카드의 올해 상반기 실적은 작년 대비 반토막 나는 등 하락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올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신한카드 반기순이익은 2808억원으로 작년 상반기 순이익 6297억원과 비교시 55.7% 급감했다. 영업이익 역시 올 상반기 4066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상반기 영업이익 8278억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경쟁사인 현대카드(40.8%↓), 하나카드(31.3%↓), 삼성카드(9.0%↓) 등도 실적 하락세를 면치 못했으나 전년 대비 50% 이상 실적이 급하락한 카드사는 신한카드가 유일하다.

 

시장점유율에서도 부진을 면치못하고 있다. 지난 2012년 28.29%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2013년 25.79%, 2014년 23.71%, 2015년 22.89%로 하락세를 이어가다 지난 2016년 23.76%로 소폭 반등한 뒤 지난해 다시 22.16%로 하락세를 기록했다.

 

반면 경쟁업체인 삼성카드는 지난 2016년 19.73%에서 작년 20.00%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해 신한카드와의 점유율 격차를 2.16%까지 좁혀 나갔다.

 

지난 5월 6일 금융감독원이 공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신한카드의 개인·법인 신용매출 합계액은 총 116조원으로 지난 2016년 118조원 보다 2조원 가량 감소했다.

 

삼성카드는 104조원으로 2016년보다 6조원 증가했으며 KB국민카드는 76조원으로 전년 대비 11조원 늘었다. 현대카드는 7조원 더 늘어난 79조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신한카드가 부진을 면치 못한 사이 경쟁사들은 내실을 다져가는 추세다.

 

◎ 본사 직원과 콜센터 직원간 업무환경 차별, 사내 왕따로 인한 자살 의혹 등 인사관리 논란

 

지난 7월 10일 KBS는 신한카드 협력업체 콜센터 직원들의 업무과다와 인격침해 등 열악한 근로환경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신한카드 하청업체 콜센터 직원들은 메시지를 통해 관리자에게 “화장실 다녀오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제가 다녀오겠습니다”, “물 떠오겠습니다. 다녀왔습니다” 등 잠시 자리를 비울 경우 메신저를 통해 일일이 보고했다.

 

일부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그만 좀 가요”, “너무 왔다갔다하는 거 아닌가요” 등 통제를 해 인격 침해 논란을 사기도 했다.

 

모 직원은 KBS와의 인터뷰에서 “다 큰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걸 매 시·분·초마다 보고를 하고 화장실 갈 때마다 벌써 또 가느냐는 식으로 눈치를 줘 수치심을 느낄 정도다”라고 밝혔다.

 

그밖에도 무리한 실적 강요와 이에 따른 휴가 제한 등도 논란이 됐다.

 

모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72%로 꼴찌는 너무하지 않나... 한 명 부족하다고 하더라도”라며 인원 부족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직원들에게 전가했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한 직원은 “오늘 목표가 200개인데 200개 달성을 못했다”며 “연차를 못 쓰게 해도 법적 문제가 하나도 없다. 왜인지 아느냐? 돈으로 주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17일 신한카드는 ‘일과 삶의 양립’ 및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기 정착을 위해 7월 1일자로 퇴근시간과 함께 컴퓨터가 종료되는 ‘PC-OFF제’를 기존 월·수·금 3일에서 주 5일로 확대한다고 발표하는 등 주 52일제와 관련한 제도를 발표했다.

 

또 본사 위주로 운영 중인 자율출퇴근제의 적용 범위에 고객접점부서인 콜센터 등을 포함시킨다고 전한 바 있으나 실제로는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지난 4월 ‘서울경제’는 사내왕따로 인해 자살한 신한카드 직원 A씨에 대한 사례를 보도한 바 있다.

 

당시 A씨 남편 B씨는 18년간 신한카드에서 근무한 A씨가 지난 2014년 하반기 지점으로 발령받은 뒤 업무스트레스를 호소했다고 밝혔다.

 

B씨에 따르면 A씨는 본사에서 지점으로 지점에서 센터로 연달아 인사발령이 되면서 회사 인사고과와 업무 떠넘기기를 납득할 수 없었고 집단 괴롭힘에 시달렸다.

 

또 직속상관인 모 지점장 등은 발령 직후부터 A씨와 대화를 거부하고 업무평가시 최하점을 부여했으며 정규직 직원인 A씨가 파견직 아래에서 6개월간 연수를 받는 일도 있었다는게 B씨 설명이다.

 

A씨 유서에서도 ‘*신 만들기. 배제 배제 결국엔 가맹점으로’, ‘차장이 못하겠다고 깐 과제를 왜’라고 적혀있어 부당 전보와 업무 떠넘기기로 A씨가 피해를 입은 정황이 포착됐다.

 

이밖에 ‘온몸이 바늘로 찔리는 고통의 시선’, ‘무서운 일터로 돌아가고 싶지가 않다’는 등 사내 왕따로 인해 고통받는 듯한 표현이 적혀 있기도 해 파문이 일었다.

 

◎ 무서명 거래 도입 암초로 떠오른 신한카드 수수료 협약 일방 파기

 

지난 2016년 금융당국은 5만원 이하 소액금액과 관련해 신용카드 무서명 거래 도입 사업 추진을 결정했고 신용카드사와 밴사, 밴대리점은 수수료 협약을 체결했다.

 

카드사와 밴사는 무서명거래로 발생하는 밴대리점 피해금을 보존키로 하고 신한카드가 이 협약을 주도했다.

 

밴대리점 전표매입 수수료 1건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약 36원인데 이를 카드사와 밴사가 각각 18원, 12원을 보전하고 밴대리점이 손실 6원을 감내한다는 내용의 합의였다.

 

그러나 신한카드는 지난 1월 말 카드전표 매입 데이터 제작 과정에서 카드결제 승인이 정상거래인지 확인하는 절차인 데이터캡처 청구대행 업무를 (KR)케이알시스에 위탁했고 밴사에 관련 업무 중지를 일방 통보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가 이러한 조치를 취하자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등도 데이터캡쳐 업무를 밴사에서 케이알시스로 변경해 위탁했다.

 

밴대리점들은 신한카드의 이같은 조치로 인해 밴사로부터 가맹점관리 수수료를 받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밴사 또한 카드사 보전금액까지 밴대리점에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고 무서명 거래가 발생할수록 밴사가 비용을 떠안는 구조라며 항의했다.

 

결국 신한카드의 일방적 조치로 인해 당시 신용카드사, 밴사, 밴대리점 3자간 상호 소송을 검토하는 등 상황은 악화일로까지 진행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 금융기관 채용비리 논란, 다음 달 국감 이슈로 등극하나

 

지난 5월 11일 금융당국은 신한카드가 지난해 신입직원 채용 당시 임직원 자녀 등 총 4명에게 특혜를 제공하고 채용 성비를 결정하는 등 채용비리 정황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당시 금감원은 지난 4월 12일부터 5월 4일까지 신한카드의 채용 비리에 대해 검사했으며 전산 서버 및 채용 담당직원들의 PC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채용 비리 정황을 일부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 2017년 신입직원 채용 때 채용 공고에 ‘연령 제한 없음’을 명시했음에도 33세 이상(병역필) 및 31세 이상(병역면제) 지원자를 서류심사에서 자동 탈락시켰다.

 

서류전형 단계부터 남녀 채용비율을 ‘7 : 3’으로 사전에 정한 후 면접전형과 최종 선발시에도 해당 성 비율을 유지하면서 채용한 사실도 금감원 조사 결과 확인됐다.

 

또 임직원 자녀 4명에 대해서는 서류전형과 면접단계에서 요건에 미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들을 합격시킨 정황이 드러났다.

 

다음달 10일 국회는 본격적인 국정감사 시즌에 돌입하게 된다. 이에 따라 올해 하청업체 직원 업무과다, 채용비리 적발, 수수료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임 사장이 국감 증인으로 소환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야당 모 의원실 관계자는 웹이코노미와의 통화에서 “현재 기업들의 갑질 행위에 대해 전반적인 면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한카드 하청업체 업무환경 차별도 또 다른 갑질로 여겨진다. 다른 사안들과 비교해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위원회 소속 또 다른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금융기관, 금융공기업, 정부 금융당국 등에서 발생한 채용비리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며 “다각도로 검토한 후 국감에서 다룰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여야 의원들이 이번 국감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려 한다”며 “실적 급감과 함께 여러 이슈로 논란이 됐던 신한카드의 경우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번 국감은 임 사장 등 채용비리 연루 조직의 수장들에게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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