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함현선 기자] 온라인 쇼핑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7년에는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쇼핑을 했고, 이는 구매자들이 편리함과 쉽고 빠른 구매 프로세스를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편안하게 앉아 주문을 하고, 직접 상점을 찾아 갈 필요 없이 배달을 기다리거나, 손끝에서 몇 백 가지의 상점을 찾아보는 것은 온라인 쇼핑의 큰 즐거움이다.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이 더 폭넓은 선택을 하고 쉽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으며, 세계 어느 곳이던지 주문을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러한 변화는 온라인 쇼핑 산업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는데, 2017년 현재 전 세계 전자우편 판매량은 2조 3,000억 달러에 달했고 2021년까지는 4조 4,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문에 대다수의 기업들이 물리적인 제품은 물론 무형의 서비스까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이 아직까지도 해결하지 못하는 고민이 있다. 바로 도난 및 분실의 위험이다. 미국 컴캐스트(Comcast)의 보고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약 30%가 현관 바로 앞에 배달 된 택배를 남에게 도난당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판매자가 물건을 구매자에게 올바른 날짜에 발송한다 해도, 배달이 거의 완료된 시점에서 나는 이러한 도난사고는 특히 명절과 휴가철에 증가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엑스피티니(Xfinity Home)와 같은 가정용 감시카메라 기업들이 생겨나고, 아마존은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2,000개 이상의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를 설치해 소비자들이 휴대폰 코드를 스캔하여 패키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여기에 GPS추적과 지리 네트워크 파악 등 결정적인 기술을 추가 한 기업이 있는데, 바로 XYO네트워크(XYO Network) 이다.
XYO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반의 방식의 위치 네트워크입니다. 이 솔루션은 지리적 데이터를 보유한 오라클로, 해킹이나 위조가 불가능한 위치 인증 서비스와 지리적 경계선과 위치를 동시에 증명하는 기술을 활용한다.
배송물 절도와 관련하여 XYO 네트워크는 웹 내의 노드에 XYO 토큰을 부여하여 위치 보고 및 원장 보관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XYO 네트워크 솔루션을 사용하면 온라인 판매자는 상품이 출고되는 시점에서부터 고객에게 안전하게 배달되는 접점까지 모든 단계를 추적할 수 있다. 이는 블록체인에 기반을 두어, 분산된 네트워크가 모든 배송 진행상황과 이전 데이터를 승인할 수 있게 한다. 또 전자 쇼핑몰 사이트와 온라인 소매업체는 물론, 판매자를 도난과 사기로부터 보호하는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배송 시 안전하게 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 이렇게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를 동시에 보호 할 수 있다.
XYO는 오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샌디에이고에서 "Spatial"라고 불리는 첫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4차 산업의 주축이 되는 뛰어난 기업들, 그리고 이번 XYO개발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힘써 온 개발자들의 발표도 진행된다. 특히 본 행사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유통채널과 생태계를 분산원장 기술이 어떻게 바꾸어 놓을 수 있을지 XYO의 대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도 가까이서 들을 수 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