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조성복 기자]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최근 올해부터 2039년까지 상업용 드론과 비상업용 드론(취미용 드론 등)의 수요를 예측한 전망 보고서인 'FAA 항공예측 2019-2039'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미국과 세계 항공기 시장, 무인항공기 최신 동향, 비상업용 항공기 소유자 실태조사, 도시 항공 이동성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상업용 드론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3년까지 상업용 드론 보급대수는 3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상업용 드론 보급이 확대되면서 드론의 적용 산업 분야가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마존, 구글, 월마트, 세븐일레븐 등이 배송 드론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들은 드론을 이용해 의약품 배송, 장기 수송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재난 구조 활동에도 드론이 적극 활용될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드론 산업의 발달과 드론 시장이 커지며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 드론학과가 수험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드론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면서 드론 관련 학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또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 4차 산업 특성화 교육기관인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가 전문화된 드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 드론학과는 타 드론학과 대학의 이론 중심 교육이 아닌 실무 중심의 드론 특성화 교육을 통해 드론 개발자, 드론 조종사, 드론 특기병, 드론 지도자와 같은 드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실무 교육과 더불어 드론국가자격증,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 드론 지도자 자격증도 함께 준비할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차별화된 드론 교육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는 한국드론협회, 대한드론협회를 포함해 5G 시대를 맞아 SK텔레콤과 영상관제·원격제어 솔루션 총판 계약을 맺은 한빛드론, XT드론, 와우드론 등 국내외를 대표하는 드론협회와 IT(드론)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체결했다"며, "산학협력기관과 긴밀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실무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는 드론학과를 포함해 사물인터넷학과, 영상미디어학과, 3D프린팅학과, 정보보안학과, 게임그래픽학과, 빅데이터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등 전 학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우선 선발 모집하고 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