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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강철호 부산시의원 산복도로 통학 불편, 맞춤형 통학버스 시범운영으로 해결해야

부산시와 교육청, 교통 관련 기관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교통권 보장을 위한 개선책 마련

 

(웹이코노미) 부산광역시의회 제326회 임시회에서 교육위원회 강철호 의원은 부산의 산복도로 지역 학생들의 통학 불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통학버스 시범운영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강 의원은 “부산의 대중교통은 간선도로 중심으로 운영되어 원도심과 산복도로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특히 "동구 지역에는 17개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해 있지만, 학생들이 긴 배차 간격과 불편한 환승 문제로 등·하교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동구 지역 학생들이 이용하는 주요 노선으로는 시내버스 38번, 86번, 186번 등과 마을버스 1개 노선이 있으나, 등교시간대 긴 배차 간격과 노선 부족으로 학생들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86번 버스의 경우 하루 평균 10,931명의 승객 중 청소년 이용객이 792명, 38번 버스는 4,223명 중 368명, 186번 버스는 3,959명 중 257명으로 조사됐으며​, 학생들이 원활하게 통학하기에는 현재 대중교통 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강 의원은 "학생 수 대비 버스 이용 실적이 낮은 것은 현재의 노선이 통학에 최적화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기존 노선 조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산은 지형적으로 산복도로와 고지대가 많아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이 많다"며, 이 문제가 동구뿐만 아니라 부산 전역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임을 강조했다.

 

이에 강 의원은 동구 지역을 시범운영 지역으로 지정하여, 등·하교 시간대 맞춤형 통학버스를 도입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부산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등교시간대 학생들의 이동 수요를 반영한 탄력적 배차와 최적화된 통학 노선을 신설하면, 학생들의 교통 불편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부산시는 그동안 '운영상 비효율적'이라는 이유로 노선 조정을 어렵다고 밝혀왔지만, 학생들의 통학권 보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부산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이 매일 아침 대중교통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현실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며, "아이들이 편하게 등교할 수 있는 도시가 진정한 교육 도시"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부산시와 교육청, 교통 관련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학생들의 교통권 보장을 위한 현실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며, 맞춤형 통학버스의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