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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경제단체

KOTRA, 80개 기업 해외진출 지원

‘2025 서비스 BM 해외진출 지원사업’ 출범식
프랜차이즈, 에듀테크, ICT 등
중소·중견 80개사 서비스 해외 진출 본격 시동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는 정부에서 발표한 2월 범부처 수출비상대책에 따라 이달 4일 국내 서비스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연중 지원하는 ‘2025 서비스 BM 해외진출 지원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한 이 사업은 국내 유망 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출장 지원, △비즈니스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참가기업의 총수출액은 3천만 달러로, 2023년(1.5천만 달러) 대비 두 배나 증가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국내 인기 디저트 업체 S사는 지난해 4월 KOTRA 주관 상담회에 참가한 지 8개월 만에 일본 도쿄 번화가에 첫 매장을 성공적으로 오픈했다. 이는 통상 1년 이상 소요되는 프랜차이즈 계약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성과다.

 

올해 사업에 선정된 △프랜차이즈(22개사), △에듀테크(19개사), △ICT(20개사) 등 총 80개 기업은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

 

KOTRA는 한류 열풍과 함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는 동남아 등 글로벌 사우스 국가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및 에듀테크 분야 진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전환 수요가 높은 일본, 태국 등에서는 ICT 서비스 협력을 강화해 올해 5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목표로 한다.

 

참가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글로벌 프랜차이즈 플라자(3월), △소비재·서비스 전시회(4월) 등 전문 전시·상담회를 연이어 개최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글로벌 무역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서비스 산업의 해외 진출은 우리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올해는 더욱 확대된 지원을 통해 서비스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 KOTRA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비즈니스 매칭, 현지화 지원, 마케팅 강화 등 해외 진출의 디딤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