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통신·IT·게임

[키워드 뉴스] 'Y(와이) 프토젝트'와 '0차 문화'

KT, 청년 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
'와이(Y)로운 가게' 추진
KT " ‘0차 문화’ 트렌드 반영, 코스추천"

 

KT가 경기 불황 속에서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청년 예술가 그룹 ‘Y아티스트’와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를 투입한다. 콘텐츠 홍보를 위해 190만 명이 이용하는 'Y박스' 앱도 활용된다. 이른바 'Y(와이)' 프로젝트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지역별 나들이 코스 소개를 위해 ‘0차 문화’가 응용된다. ‘0차 문화’는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유명 식당이나 카페 등에 입장 대기를 걸어놓고 자기 순서를 기다리면서 다른 장소(0차)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MZ 타깃 브랜드 ‘Y’와 프리미엄 테이블오더 서비스 ‘하이오더’를 통해 청년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젝트 ‘와이(Y)로운 가게’를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KT는 청년 소상공인 매장 콘셉트에 맞춘 디자인 소품과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질적인 홍보를 지원한다.

 

제작된 콘텐츠는 'Y박스' 앱에 소개된다. 매장 방문 인증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하이오더’와 함께 매장 인증샷을 찍고 소셜미디어(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받을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KT의 첫 번째 'Y 프로젝트'에는 하이오더를 이용하는 수도권 청년 매장 4곳이 참여했다. 이 4곳은 6월까지 Y박스 앱 내 ‘YSPOT’의 ‘코스 추천’ 콘텐츠를 통해 소개된다.

 

KT는 "이는 ‘0차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지역별 나들이 코스로, Y퓨처리스트가 직접 기획하고 취재한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또한 Y퓨처리스트는 '청년 사장님'을 인터뷰한 ‘이달의 Y인터뷰’를 제작해 Y박스 앱과 공식 SNS 채널에 공개한다. Y아티스트는 매장 주요 메뉴와 콘셉트를 반영한 아트워크를 제작해 포스터, 맛카드, 스탬프 쿠폰 등으로 활용하고, 일부 매장에는 외관 디자인도 지원했다.

 

KT는 "연내 최대 20개 청년 소상공인 매장으로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