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코로나19 이후 쇼핑, 소통 등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면서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사이버 범죄가 빈틈을 파고들며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 경찰청의 ‘시도청별 사이버범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사이버범죄 발생 건수는 2017년 13만1,694건에서 2020년은 23만4,042건으로 4년 새 무려 78%가 증가했다.
이에 경찰청은 지난 8월 전국 18개 시도 경찰청 중 11곳에만 있는 과 단위의 사이버수사 조직을 18곳 모두에 설치하기로 공표했다. 동시에 사이버수사과 산하에 사이버미제수사팀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갈수록 증가하고 더욱 교묘해지는 사이버범죄에 대응하고자 보험업계 역시 각종 범죄 대비 상품 개발 및 특약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사이버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고령층과 인터넷 쇼핑 이용 빈도가 높은 소비자 등 고객 상황에 맞춰 관련 상품을 선보이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AXA손해보험이 판매하는 ‘(무)나를지켜주는암보험’은 경제적 부담이 큰 암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종 사기 범죄에 취약해질 가능성이 높은 고령의 고객층을 위해 노인성질환에 대한 진단금 보장과 함께 보이스피싱 손해에 대한 보장을 제공한다. 보이스피싱손해 선택 특약에 가입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보험기간 중 보이스피싱 사고로 금전적인 피해 발생 시, 손해액의 70%를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AXA손해보험 관계자는 “해당 상품은 암과 같은 질병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사이버범죄의 사각지대를 고려해 이로 인한 금전적, 정신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관련 피해도 보장한다“며 “악사손보는 고객이 처한 위험에 대비하고, 보다 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상품 개발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