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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실적 개선 대보그룹, 최대 위험요소는 최등규 회장 ‘모럴헤저드’

MB 뇌물 5억원 의혹에 관심 집중…과거 병보석 기간 중 직원 갑질 회자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검찰이 지난 7일 MB정부 김백준 전 청와대기획관(사진 우측 상단)이 최등규 대보그룹 회장(사진 우측 하단)으로부터 뇌물 5억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공개했다

 

‘4대강 사업’ 등 각종 비리로 인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비리에 대해 KBS뉴스추적이 지난 7일 집중 조명했다. 이 과정에서 매출 1조원 대의 중견기업인 대보그룹 최등규 회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5억원 가량의 금품을 제공한 후 4대강 사업에 참여한 과정도 언급돼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최 회장의 경우 과거 회삿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의해 구속되고 심장병을 이유로 보석 신청을 통해 회사에 나온 뒤 직원들에게 갑질 행위를 저지르는 등 논란이 된 바 있다.

 

'고속도로 재벌'로 유명한 대보그룹의 최상위 지배기업은 대보유통이다. 대보유통의 최대주주는 최 회장(63.56%)이며 아내 오수아(29.91%)씨가 최 회장에 이은 2대주주다.

 

대보유통은 대보실업 지분 49%를 보유 중이고 다시 대보실업은 그룹 핵심인 대보건설 지분 74.23% 지분을 가지고 있다. 총수일가→대보유통→대보실업→대보건설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다.

 

대보건설은 지난 2013년 18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으나 이듬해인 2014년 406억원 당기순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74억원에서 26억원으로 감소했다.

 

이후 지난 2015년 당기순이익 30억원을 거둔 대보건설은 2016년 35억원, 지난해 53억원으로 차츰 실적이 개선되는 추세다.

 

최상위 지배회사인 대보유통을 비롯한 계열사들도 전년 대비 당기순이익이 20~30% 정도 개선돼 가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오너리스크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대보그룹에 어떤 악재로 작용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 2008년 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허위세금계산서를 통한 매입, 대보정보통신 등 4개 계열사를 통한 공사비 부풀리기 등의 수법으로 회삿돈 211억8700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2014년 12월 검찰에 구속됐다가 5개월 뒤 병보석으로 풀려났으나 2017년 3월 대법원 판결로 다시 영어의 몸이 된 상태다.

 

최 회장에게는 27억 상당의 법인세 포탈 혐의와 군 공사 사업선정 과정에서 평가심의위원들에게 각각 1000만원에서 3000만원의 금품을 제공하는 등 총 2억4500만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도 적용됐다.

 

올해 2월 말경 검찰은 최 회장이 이 전 대통령 측에 수주 청탁 관련 불법자금을 건넨 정황을 파악하고 수사에 나섰다.

 

특히 이때 검찰은 MB정부 당시 ‘집사’ 역할을 한 김백준 전 청와대기획관으로부터 “최등규 대보건설 회장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아 윗선에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검찰은 최 회장을 지난 3월 소환해 비공개 조사에 들어갔다. 당시 최 회장 측은 관련 사실에 대해 부인한 바 있다.

 

지난 7일 검찰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속행 공판에서 김 전 기획관의 검찰 진술 내용을 공개했다.

 

검찰이 공개한 진술 내용에는 대보그룹 최 회장이 김 전 기획관에게 5억원의 뇌물을 제공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 거짓 병보석 후 이뤄진 직원들에 대한 갑질행위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 커

 

MB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 회장은 과거 직원들에 대한 갑질과 거짓 병보석 논란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회삿돈 횡령 혐의로 구속됐던 최 회장은 2015년 5월 심장수술 뒤 치료를 받고 있는 등 건강악화를 이유로 보석 신청해 법원으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문제는 이후 최 회장의 행태다. 병보석으로 풀려난 것 치고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미주언론 ‘선데이저널’에 따르면 최 회장은 병보석을 받은 뒤 매일같이 대보건설이 진행하고 있는 공사현장에 나가 점검을 하고 본사에 출근해 임원들과 회의를 진행하는 등 건강한 일반인보다도 더 많은 활동을 했다.

 

최 회장이 공사현장을 수시로 드나들자 직원들은 그의 이동경로를 단체 채팅방을 통해 공유했다. 현장점검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폭언과 욕설을 가했던 최 회장의 갑질도 드러났다.

 

특히 지난 2016년 9월 하남미사센터 시공 당시 현장 차장급 직원 A씨에게 폭언과 욕설을 가하고 부하직원을 시켜 A씨에 대해 사직을 강요하자, A씨는 같은해 12월 8일 서울지방노동청에 최 회장을 고소했다.

 

고소 하루 뒤인 같은 해 12월 9일부터 최 회장은 병보석이 취소될 것을 우려해서인지 본사 및 공사현장 방문을 전면 스톱했다.

 

또 최 회장과 경영진이 전직원 참여를 독려한 지난 2015년 성탄절 산행에서는 대보정보통신 김 모 차장이 새벽 산행 도중 사망하기까지 했다. 이로 인해 2016년부터 직원들 산행은 사라지고 둘레길 걷기 행사로 대체됐다.

 

‘선데이저널’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2016년 6월 열렸던 직원 마라톤 대회 때 맨 뒤 직원들을 쫓아가면서 이들에게 대걸레자루를 휘두르기도 했다.

 

이처럼 병보석 기간동안 여러 가지 사건사고를 일으켰던 최 회장은 지난해 3월 15일 대법원이 징역 3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함에 다시 교도소 신세를 지게 됐다.

 

◎ 또 다른 악재…한국도로공사 사업 싹쓸이 의혹

 

지난 2002년 대보그룹은 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 자회사인 고속도로 정보통신공단을 인수해 회사명을 대보정보통신으로 바꿨다. 대보정보통신은 교통정보시스템 관리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올해 연말까지 고속도로 정보통신시설 유지관리 업무 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보정보통신의 주 매출원은 도로공사가 맡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 대보정보통신이 도로공사를 통해 달성한 매출 규모는 542억3900만원으로 총매출의 35.43%에 해당된다.

 

이 때문에 대보그룹과 도로공사 간 유착 의혹은 여러 차례 지적돼 왔다. 지난 2013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유착 의혹이 제기되자 도로공사는 동일 기업집단에 해당하는 계열사의 경우 1곳만 입찰 참가하도록 규정을 변경했다,

 

그러나 이듬해인 지난 2014년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도로공사에 대한 국감에서 도로공사와 대보그룹간 유착 의혹은 또 다시 제기됐다.

 

특히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중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소속 이노근‧이장우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이었으나 현재는 국민의당 소속인 이언주 의원 3명이 도로공사와 대보정보통신의 유착 관계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이들은 ▲휴게소 등 고속도로 편의시설 입찰시 자회사 동원 ▲고속도로 정보시스템시장 독점 ▲도로공사 고위급 출신의 대보정보통신 재취업 문제 등을 지적했다.

 

도로공사와의 유착관계 핵심으로 떠오른 대보정보통신은 이때에도 고속도로 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사업권의 82.5%를 차지해 사실상 독점이나 마찬가지였다. 도로공사 사업 수주로 지난 4년간 대보정보통신은 총 1469억원 규모의 실적을 달성했고 지난 2013년도 매출액은 1310억원이다.

 

이언주 의원은 지난 2001년부터 2013년까지 총 4명의 도로공사 고위직 인사가 퇴직 후 대보정보통신에 취업했다고 밝혔다. 이언주 의원에 따르면 4명 중 본부장 출신 1명, 부사장 출신 1명, 감사 출신 2명으로 이중에는 수억원 대의 연봉을 받았거나 부사장으로 재직한 인사도 있었다.

 

이들 대부분 실무직이 아닌 감사직을 수행하며 ‘전관예우’ 식 대우를 받은 것으로 볼 때 대보정보통신의 독점체제는 도로공사와의 유착 때문인 것으로 의심된다고 이언주 의원은 의혹을 제기했다.

 

이장우 의원은 대보그룹이 휴게소 운영사업자 입찰 과정서 자회사를 대거 동원해 가격을 차등 적용하는 방식으로 운영권을 따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장우 의원에 따르면 대보그룹은 지난 2012년 남양주와 여주고속도로 사이 12개 휴게소 운영사업자 입찰에 참여한 12개 업체 중 5개 자회사(대보유통, 보령물산, 대보실업, 서원레져, 대보건설)를 동원해 운영권을 따냈다. 결국 해당 운영권은 대보유통에게 돌아갔다.

 

또한 같은 해 괴산에서 마산고속도로 사이 3개 휴게소에 대한 사업자 입찰과정에서도 대보그룹이 동일 방식을 사용해 ▲보령물산 69억3100만원 ▲대보유통 69억5300만원 ▲대보건설 69억7400만원 ▲대보실업 70억2000만원 ▲서원레져 70억5400만원을 써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의원들이 문제 삼자 당시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은 “입찰과정에 대해 처음부터 전부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착 의혹은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국토교통위 소속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 자료를 통해 지난 2014년 10월 대보유통에 낙찰된 매송화물차 휴게소 공모 당시 대보 측이 33.5%에 달하는 사용료율을 투찰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보를 비롯한 입찰 참여 5개 업체는 기술‧가격부문에서 각각 500점 만점으로 5:5 정량 평가해 순위가 매겨졌다. 하지만 기술부문에서 478.75점으로 2등을 한 대보유통은 가격부문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33.5% 사용료율을 투찰했음에도 해당 부문에서 만점을 받고 최종 낙찰됐다.

 

기술부문에서 1등이었던 A사의 경우 가격부문에서 대보보다 낮은 13.1%를 투찰했지만 최종 5위로 떨어졌다. 이외 3개 기업들은 각각 24.1%, 22.89%, 18.1%를 투찰해 탈락했다.

 

전 의원은 “높은 사용료율은 휴게소 운영시 음식‧물품 가격 등에 전가돼 소비자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다”며 “대보유통이 낙찰된 것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보가 제시한 사용료율은 동일 규모인 ▲덕평휴게소 11.19% ▲시흥휴게소 14.82% ▲서부산휴게소 14.88% 등과 비교해도 과도한 수치다. 이러한 문제가 지적되자 도로공사는 잘못을 인정하고 기존 기술과 가격에 각각 5:5로 맞춰 평가하는 방식에서 7:3 방식으로 뒤늦게 입찰방식을 변경했다.

 

한편 오는 10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도 대보그룹과 도로공사간 계약 논란이 다시 구설수에 오를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모 의원실 관계자는 웹이코노미와의 통화에서 “도로공사와 관련된 톨게이트 운영, 건설 계약 등 각종 수의계약 및 계약 과정은 매년 문제가 반복됐다”며 “아마 도로공사와 연관된 계약 관련 문제는 개인적으로 국토위 소속 여당 위원들이 한 번씩 전부 들여다 보지 않을까 추측된다”고 밝혔다.

 

이어서 “국감 이슈 검토 과정에서 매년 발생했던 대보그룹과 도로공사간 유착 문제가 이번에도 드러날 경우 국감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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