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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입점업체 갑질·소비자 기만’ 홈플러스 모럴헤저드…임일순 사장 국감 소환되나

취임 1년도 안 돼 갖가지 구설수…빛바랜 국내 대형마트 최초 여성 CEO 타이틀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국내 대형마트 업계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이 취임 1년이 채 지나지도 않아 입점업주들과의 갈등, 고객에 대한 카드 가입 강요, 직원들에 대한 성과급 미지급 등 각종 구설수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해 10월 13일 홈플러스는 임일순 경영지원부문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후 올해 3월말 경 임 사장은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8년 홈플러스 사업전략 간담회’를 통해 동네 슈퍼와 창고형 매장 상품을 한 곳에 모은 ‘홈플러스 스페셜’ 등 신규 사업을 발표했다.

 

하지만 임 사장 취임 후 홈플러스는 기존 매장 입점업체들과는 리뉴얼, 계약기간 만료 등의 이유로 매장철수를 요구해 갈등을 빚고 있다.

 

◎ 일방적 매장철수 요구로 인한 입점 업체와의 갈등 논란

 

올해 초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한 청원인이 8년 전 서울 강서구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지점에 1억2000여만원을 주고 입점 카페를 인수한 후 홈플러스측으로부터 부당한 리뉴얼 요구를 받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홈플러스측이 매장이동과 리뉴얼을 요구했고 마지못해 4층으로 매장을 옮기자 리뉴얼 비용 4500만원 중 3400만원을 홈플러스로부터 보상받았다고 밝혔다.

 

이후 1층에는 홈플러스 임원 친인척 관계자가 같은 업종인 카페를 열어 매출이 급감했고 2년 전에는 홈플러스측으로부터 인수가격 5000만원을 제안받았다고 전했다.

 

청원인은 2년이 지난 올해 2월 1일 홈플러스가 1년간 감가상각이 2500만원 씩 2년이 지났으므로 5000만원을 줄 수 없고 오히려 철거비용을 부담하고 나갈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홈플러스는 지난 4월 중순경 부천 중동점에 입주한 임대매장 주인을 전부 소집해 해당 지점이 폐쇄하게 됐다며 5월 31일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다고 통보했다.

 

당시 이를 두고 임대매장 주인들은 홈플러스가 영세자영업자의 생존권을 위협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홈플러스가 다른 대형마트처럼 폐점에 따른 보상절차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오용호 중동 홈플러스 묻지마 폐점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4월 18일 홈플러스 측이 중동 홈플러스 매각으로 재계약이 불가능하니 5월 31일 계약만료일까지 매장을 비우라고 통보받았다”며 “그러나 통보 1주일 전 홈플러스는 매각사실을 계속 부인하면서 (중동점) 매각설은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중동지점 부지는 지난 2015년 신탁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는 임차상인들을 계속 속여오면서 교활하게 매각을 진행했다”고 성토했다.

 

일방적인 폐점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홈플러스 부천 중동점은 오는 11월 폐점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홈플러스는 최근 전국 홈플러스 점포에 4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스팀세차 프랜차이즈 업체 A사 가맹점 21곳을 대상으로 매장철수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해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지난 16일 ‘더팩트’는 이같은 홈플러스의 갑질 논란에 대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상 계약기간 5년이 끝났다며 계약종료·매장철수를 요구하는 공문을 A사 가맹점 21곳에 전달했다.

 

A사는 홈플러스의 이같은 처사가 부당하고 당시 계약서상에도 최초 계약 시작일로부터 5년 후 계약종료라는 내용이 없었고 입점 당시에도 이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부 가맹점주의 경우 홈플러스측 요구로 추가 비용을 들여 매장 인테리어를 설치했으나 퇴거 당할 위기에 놓여 있다. 또 다른 점주는 홈플러스로부터 추가 설치했던 시설물을 철수하고 행정관처에 폐업신고·인허가 변경 신고를 통해 매장 복구를 해줄 것을 요구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홈플러스와 A사는 지난 3월말부터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직원들에게 지급되던 성과급이 임 사장 취임 후 처음으로 지급되지 않은 점도 논란거리다.

 

임 사장은 지난 5월 이메일 등을 통해 “지난해 주요 사업계획상 성과지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전년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며 회사 기준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지 못하게 됐다고 공지했다.

 

대신 임 사장은 특별격려금을 지급하겠다고 했으나 기존 성과급 보다 훨씬 적은 30만원으로 일괄지급해 직원들의 불만을 샀다.

 

직원들은 지난 3월 임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017년 가결산 실적으로 10조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이는 지난 2016년 대비 다소 성장한 수치”라며 “영업이익도 최저임금 인상 등을 고려할 때 2016년과 비슷한 수치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발언했다며 성과급 미지급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1mm 깨알 글씨 공지’ 이후 여전한 소비자 기만 의혹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도 여전히 개선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

 

지난 5월 18일 홈플러스는 고객들에 대한 멤버십 제도를 변경하면서 신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발급받지 않을 경우 멤버십 포인트가 모두 소멸되고 적립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해 고객들로부터 원성을 산 바 있다.

 

결국 그동안 적립한 멤버십 포인트가 많은 고객들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가입할 수 밖에 없었다.

 

뿐만아니라 홈플러스는 멤버십 포인트 개편 과정에서 신용카드 기능이 없는 일반 멤버십 카드 발급도 가능한 사실을 고객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은 것이 드러나 고객들의 불만은 더욱 가중됐다.

 

여기에 일반 멤버십 카드 포인트 적립률은 지난해 대비 5분의 1수준으로 줄인 0.1%를 적용하고 신용카드 포인트의 경우 2%의 적립률을 적용해 카드사와 손잡고 고객을 장사수단으로 본다는 지적을 받았다.

 

앞서 홈플러스 도성환 전 사장 등 임직원은 지난 2011년 12월부터 2014년 6월까지 11회의 경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개인정보 712만건을 불법수집해 이를 건당 1980원씩 보험사에 팔아넘겨 총 148억원을 받아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홈플러스 임직원들은 고객에게 개인정보 동의와 관련해 1mm 크기 글씨로 적어 공지했다고 주장해 법원으로부터 1심과 2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대법원은 원심을 파기하고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부에 환송조치했다.

 

지난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 4부(김영학 부장판사)는 파기환송심에서 이들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도 전 사장에게 징역 10개월·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홈플러스 임직원 5명에게도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7월 전체회의를 통해 ‘대형유통업체 갑질 규제법’을 통과시켰다. 이외에도 여야는 지난 21일부터 진행한 임시회의를 통해 그동안 발의했던 대형유통업체들에 대한 각종 규제 법안을 처리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오는 10월 국정감사에서도 그동안 단골 메뉴로 등장했던 대형유통업체 갑질 행위가 도마 위에 오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정무위 모 관계자는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들이 여러 제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특히 최저임금 등으로 영세 자영업자들의 충격이 큰 만큼 대형마트 등의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갑질 피해 사례도 여러 의원실에서 다룰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 2월 23일 임 사장은 취임 후 첫 공식 행보로 서울 강남구 역삼동 르메르디앙 서울에서 ‘협력사 초청 콘퍼런스’를 열어 “협력사와 함께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갖춰 업계를 선도하고 변화하면 고객에게 더 진정성 있는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까지 홈플러스는 이같은 임 사장의 기조와 상반된 길을 걷고 있어 정부 당국의 제재대상이 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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