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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소비자원 "쏘카 소비자들과의 피해구제 합의율 가장 낮아"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도 쏘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돼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자신과 가까운 위치 차고지에서 매분 또는 시간당 차를 대여해 반납하는 카셰어링(차량 공유) 업계 1위인 쏘카가 소비자들로부터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았으나 피해구제 합의율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따.

 

24일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원 조사결과 소비자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에 평균 3.53점이었고 카섬, 그린가, 쏘카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피해구제 합의율의 경우 그린카가 업계 1위인 쏘카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자 725명을 대상으로 이들 카셰어링 업체 3곳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3.67점)’, ‘서비스 호감도'(3.54점)’는 높은 반면 ‘가격 및 보상절차(3.40점)’, ‘보유차량의 다양성(3.42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고 밝혔다.

 

응답자 중 41.4%(300명)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며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차(이하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자동차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평균 3.78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그린카가 3.87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카썸(3.74점), 쏘카(3.70점) 순이었다.

 

지난 2015년부터 작년까지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3곳에 대한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9건으로 집계됐다. 업체별로는 쏘카가 69.8%(97건)로 가장 많았고, 그린카가 30.2%(42건)인 것으로 분석됐다.

 

환급‧배상‧계약해제 등 보상처리된 사건의 비율인 피해구제 합의율은 쏘카(34.0%)가 그린카(54.8%)에 비해 월등히 낮았다.

 

소비자원측은 “금번 조사 결과를 카셰어링 사업자와 공유한 뒤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해 적극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며 “향후에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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