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금융감독원에 최근 5년간 접수된 민원 중 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보험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의 유형별 민원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사 관련 민원 중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한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보험으로 13,780건,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보험으로 26,703건의 민원이 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양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보험 관련 민원 발생 유형 중 보험 유형별 내용을 살펴본 결과, 생명보험사는 보험모집(51,061건)과 보험금 산정 및 지급(21,553건)이고, 손해보험사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79,543건)과 계약의 성립 및 실효(16,850건)이다.
생명보험사 보험모집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KDB생명보험
또 양 의원실 분석결과,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KDB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 8,665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신한라이프생명보험으로 4,861건, 3위 한화생명보험으로 3,121건, 4위는 삼성생명보험으로 3,007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2,509건이었다.
생명보험사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생명보험
아울러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5,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한화생명보험으로 3,359건, 3위 교보생명보험으로 2,396건, 4위는 흥국생명보험으로 819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790건이었다.
손해보험사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화재보험
이와 함께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12,781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으로 11,163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0,047건, 4위는 KB손해보험으로 7,719건, 5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7,414건이었다.
손해보험사 계약의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
덧붙여 이번 양 의원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계약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이 2,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삼성화재보험으로 1,946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915건, 4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1,876건, 5위는 KB손해보험으로 1,630건이었다.
이와 관련,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민원 중 보험사 관련 민원이 전체 75.3%(금융사 전체민원 378,625건 중 생명보험사 109,632건, 손해보험사 175,645건)로 압도하였는데, 모두 삼성그룹 계열 보험사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는 점은 보험감독 당국이 민원발생 원인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짚으면서, “특히 각 보험사 모두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관련한 민원 발생이 많았다는 점에서 보험감독 당국의 강력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정숙 의원은 “보험사들도 말로만 고객 우선주의라고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고객 우선주의를 실천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