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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보험, 최근 5년간 보험 민원 발생 1위…양정숙 의원 발표자료

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보험, 보험금 받기 어려운 보험사 1위
지난 5년간 손해보험사에 대한 민원 발생 건수 매년 증가추세
보험감독 당국, 보험사 민원 발생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해야

 

[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금융감독원에 최근 5년간 접수된 민원 중 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보험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의 유형별 민원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사 관련 민원 중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한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보험으로 13,780건,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보험으로 26,703건의 민원이 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양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보험 관련 민원 발생 유형 중 보험 유형별 내용을 살펴본 결과, 생명보험사는 보험모집(51,061건)과 보험금 산정 및 지급(21,553건)이고, 손해보험사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79,543건)과 계약의 성립 및 실효(16,850건)이다.

 

생명보험사 보험모집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KDB생명보험

또 양 의원실 분석결과,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KDB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 8,665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신한라이프생명보험으로 4,861건, 3위 한화생명보험으로 3,121건, 4위는 삼성생명보험으로 3,007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2,509건이었다.

 

생명보험사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생명보험

아울러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5,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한화생명보험으로 3,359건, 3위 교보생명보험으로 2,396건, 4위는 흥국생명보험으로 819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790건이었다.

 

손해보험사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화재보험

이와 함께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12,781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으로 11,163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0,047건, 4위는 KB손해보험으로 7,719건, 5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7,414건이었다.

 

손해보험사 계약의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

덧붙여 이번 양 의원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계약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이 2,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삼성화재보험으로 1,946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915건, 4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1,876건, 5위는 KB손해보험으로 1,630건이었다.

 

이와 관련,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민원 중 보험사 관련 민원이 전체 75.3%(금융사 전체민원 378,625건 중 생명보험사 109,632건, 손해보험사 175,645건)로 압도하였는데, 모두 삼성그룹 계열 보험사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는 점은 보험감독 당국이 민원발생 원인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짚으면서, “특히 각 보험사 모두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관련한 민원 발생이 많았다는 점에서 보험감독 당국의 강력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정숙 의원은 “보험사들도 말로만 고객 우선주의라고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고객 우선주의를 실천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