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지난해 담배 소비량은 2017년 대비 1.5% 감소했으나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1년 만에 7천900만갑에서 3억3천200만갑(9.6%↑)으로 크게 올랐다.
25일 기획재정부가 밝표한 '2018년도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18년 담배 판매량은 34억7천100만갑으로 지난 2017년 35억2천300만갑과 비교해 1.5% 감소했다.
이는 담배가격 인상 전인 지난 2014년 판매량 43억 6천만갑과 대비해 약 20.4% 정도 감소한 것이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작년 한 해 동안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지난 2017년 7천900만갑에서 3억3천200만갑으로 폭증했다 점유율 역시 2.2%에서 9.6%로 올랐다.
반면 지난 궐련 판매량은 31억3천900만갑으로 2017년 34억4천500만갑보다 8.9% 줄어 궐련형 전자담배가 궐련을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담배 반출량 기준으로 부과되는 제세부담금은 지난 2018년 11조8천억원으로 지난 2017년 11조2000억원 보다 5%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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