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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나무 업비트, 2022년 ESG 경영 관심도 압도적 1위…빗썸·코빗·코인원 순

 

지난해 가상자산거래소 6곳 중 ESG 경영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두나무의 '업비트'로 타나났다. 빗썸과 코빗,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국내외 6개 가상자산거래소를 대상으로 지난해 1~12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에서 ESG경영 정보량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시 'ESG' + 회사명 OR 거래소 이름'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변동될 수도 있으며 조사 대상은 ESG경영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고팍스 ▲후오비 등이다.

 

업비트는 지난해 ESG 경영 관련 포스팅 수가 총 3,737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두나무는 나무, 청년, 투자자 보호의 키워드를 선정, ESG 경영 실천에 나섰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향후 5년간 1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거점 오피스 설립에 나섰다.

 

지난해 3월에는 '세컨포레스트와 내 나무 갖기'라는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해당 캠페인은 메타버스 공간에 가상 나무를 심으면 산불 피해 지역에 실제 나무를 심는 방식이다. 이같은 내용들은 다수 언론 매체는 물론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트위터 등에 게시됐다.

 

빗썸은 ESG경영 관심도 205건을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9월 빗썸은 서울 성동구 서울숲 공원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행사를 서울숲을 비롯해 남산, 보라매공원 등 10개 지역에서 실시했다.

 

지난해 4월 자금세탁방지 제도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제고를 위해 빗썸은 자금세탁방지의 날을 시행하고 있다는 글도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등의 채널에 게재됐다.

 

코빗이 115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오세진 코빗 대표는 NGO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과 협약을 맺으며, NFT를 활용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같은해 5월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코빗이 어린이재활병원에 회사 차원에서 준비한 3 비트코인(BTC)에 전사 임직원들이 모금한 금액 2500만원을 더한 1억 7,000만원을 기부했다는 글이 커뮤니티 채널 여러 사이트에서 거론됐다.

 

이밖에 코인원 51건, 고팍스 25건, 후오비 15건으로 순으로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경우 채굴업체와는 달리 기후에 악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두나무 송치형 회장의 ESG경영 마인드는 기존 공해 유발 업종의 주요 업체에 비해서도 낮지 않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