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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로 떠날까, 대만에서 망고 빙수? 베트남에서 쌀국수?"... KB국민카드, 해외여행 업종 소비데이터 분석

올해 해외여행 관련 업종 매출액 증가율 높아
여행사 409%, 항공사 150% 증가
5월 두 번에 걸친 3일간의 연휴 기간
인천국제공항 방문 회원의 이용금액은 230% 증가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엔데믹 이후 해외 항공편이 늘어나고, 각국의 입국 심사가 완화되어 해외 여행 열기가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6월 초 징검다리 황금연휴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올해 인기 여행지와 이용금액, 해외 지역별 항공권 구매 현황 등 해외여행 관련 업종의 소비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코로나19의 영향권에서 완연하게 벗어나기 시작한 올해 1월부터 5월15일까지 여행사, 항공사, 면세점 등 해외여행 관련 주요 업종의 매출액은 지난해 동일기간 매출액 대비 각각 409%, 150%, 88% 증가했다.

 

올해 1월부터 5월15일까지 항공권 구매 건수 비중을 대륙별로 살펴보면, 아시아가 81%를 차지했고, 그 외 지역은 유럽 8%, 미주지역과 오세아니아가 각각 5% 비중을 차지해, 비교적 단거리인 아시아 지역 여행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 내 항공권 구매 건수 비중은 일본 52%, 베트남 12%, 태국 10%, 필리핀 9%, 대만 5%, 인도네시아 3%, 중국 3% 순으로 나타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본과 베트남, 태국의 여행 비중이 가장 높았다. 지난해는 일본 47%, 태국 15%, 베트남 13%, 인도네시아 4%, 대만 1%, 중국 0.5% 순이었다.

 

항공권 구매 건수 증가율은 지난해 초 항공기 운항 및 입국 여건 등이 상이해 지난해 일평균 값을 올해 비교기간별 일평균 값과 비교했다.

 

2023년 해외 전 지역에 걸쳐 항공권 구매 건수가 증가 추세이나, 가장 증가율이 높은 지역은 아시아로 올해 1월에서 5월15일까지 구매 건수는 전년 대비 192% 증가했고, 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전년도 여행객이 적었던 기저효과로 중국은 전년 대비 1,634%, 대만은 923% 증가했다. 가장 많은 여행객이 방문하는 일본과 베트남도 각각 222%, 163% 증가해 여전한 인기를 보여줬다.

 

5월 두 번에 걸친 3일 간의 연휴 기간에도 뜨거운 해외여행 열기를 반영하듯 인천국제공항 음식점, 카페, 면세점 이용금액이 전년 동일 기간 대비 각각 340%, 319%, 218% 증가했다.

 

5월 연휴 기간 동안 해외 지역별로 이용금액을 보면 전년 동일 기간 대비 한국인 여행객들의 이용금액 증가가 가장 높았던 곳은 아시아 지역(50% 증가)과 오세아니아 지역(77% 증가)으로 나타났다. 단거리인 아시아 지역과 함께 휴가를 활용한 오세아니아 지역으로의 여행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지역을 보면 아시아는 대만, 베트남, 일본, 태국이 각각 319%, 227%, 193%, 172% 증가했고, 오세아니아 지역은 괌137%, 호주, 뉴질랜드가 각각 55% 증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해외 여행 관련 업종 전반에 걸쳐 전년 대비해 올해 매출액이 지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4~5월에도 항공권 구매가 계속 증가 추세로 다가오는 6월 초 징검다리 연휴와 여름 휴가철에 해외로 향하는 여행객들의 발길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외로 가는 여행객들은 무거운 캐리어와 함께 여유있는 마음과 조금 빠른 발걸음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데이터루트(Dataroot)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