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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언어와 한글기획] 공문서가 어려운 까닭은?... "줄임말과 전문용어 문제많아"

[편집자 주] 우리는 여러 이유로 동사무소나 주민자치센터, 구청 등 각종 공공기관을 찾는다. 이 때마다 민원 서식의 어려운 용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공문서를 포함한 공공언어는 '공공기관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공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말한다. (사)국어문화원연합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어려운 공공언어로 인해 우리 국민이 치러야 하는 '시간 비용'을 계산해 봤더니 2021년 기준 연간 1952억원이란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는 2010년 연간 170억원에 비해 무려 11.5배 늘어난 것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웹이코노미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를 주제로 시리즈 특집기사를 기획, 정부의 쉬운 우리말 쓰기 캠페인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경상국립대학교 국어문화원 온라인 소식지는 공문서를 쓸 때는 '줄임말(약어)'과 '전문용어'는 최소화하고 쉬운 어휘를 선택해 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문서가 어려운 까닭은 줄임말과 전문용어를 많이 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관행적으로 쓰는 줄임말 표현은 원활한 소통을 방해하며, 어려운 전문용어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일반 국민은 그 뜻을 알기 어렵다. 

 

또 이 소식지는 "전문용어나 줄임말 등의 단어를 한글로 쓰지 않고 로마자나 한자로만 쓸 경우 소통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어쩔 수 없이 전문용어나 줄임말 등을 써야 한다면 반드시 그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로마로 쓴 'R&D, MOU' 등은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익숙살 수도 있으나 대부분 전문성이 강하여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지적에 따라 국립국어원은 홈페이지에서 '표준 전문용어' 메뉴를 운영한다. '표준 전문용어' 메뉴는 "국민의 관심과 수요가 큰 전문용어나 국민의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문용어에 대해 각 중앙행정기관에서 고시한 표준 전문용어를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메뉴는 전문용어 '단어 찾기' 검색창을 두고 있다. 현재 해당 메뉴가 정리해 놓은 표준화 용어는 총 752 개다. 752번째로 정리한 것을 보면 '언택트(표준화 대상어) / un-contact(원어) / 비대면(표준화 용어)'으로 돼 있다.  751번째의 경우 'ROS(표준화 대상어) / remote operations service(원어) / 원격 조작 서비스(표준화 용어)'로 정리돼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국립국어원은 '정책용어'도 공공언어 통합 지원 주요 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정책용어 상담' 코너가 이런 목적을 띤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발표 전인 정책명, 제도명, 사업명 등 정책용어의 기관 자체안에 대해 적절성을 검토 요청하고 상담한다는 내용이다. 

 

국립국어원은 해당 메뉴에서 "검토를 요청하면, 이해가 쉬운지, 개념이 잘 전달되는지, 간결한지, 조어법이나 규범을 지키고 있는지 등을 검토하거나 또 다른 대안어를 제공해 드리는 상담을 해 드린다"며 "한번 도입되면 바꾸기 어려운 정책용어, 발표하기 전에 쉬운 용어로 다듬어서 정책의 효과도 높이고 국민과도 쉽게 소통해 보기 바란다"고 메뉴 운영의 취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