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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중공업

"K-UAM 2025년 상용화 목표 2년 이상 지연 불가피, 규제 완화 및 종합 지원 대책 절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K-우주항공정책포럼,
제3회 우주항공 리더 조찬 포럼 개최
허희영 항공대 총장, “단기적 해외인증 도입,
중장기 독자 인증 추진해야”


한국형 첨단항공모빌리티(AAM) 상용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형식 승인과 감항 인증, 인력 양성에 대한 과감한 규제 완화와 행정․재정적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회장 강구영, 이하 항공우주협회)는 8월 21일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홀에서 ‘제3회 우주항공 리더 조찬 포럼’을 K-우주항공정책포럼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은 ‘첨단항공모빌리티 상용화의 성공 조건’을 주제로 한 전문가 특강을 통해 “오는 2025년부터 첨단항공모빌리티를 상용화한다는 정부 목표(K-UAM 로드맵)의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최소한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용화 시기를 단축하기 위한 다각적인 종합 대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주항공산업의 세계적 화두는 우주 분야의 경우 우주 경제(Space Economy), 항공 분야의 경우 첨단항공모빌리티(AAM),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AAM의 상용화 시기를 얼마나 단축시키느냐에 항공 제조업과 교통인프라 선진화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최대 걸림돌인 인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유연한 접근이 요구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독자 기준을 마련하되 단기적으로는 미국이나 유럽의 인증 체계를 검토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허 총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실증사업의 일부 단계를 운항증명으로 간주하는 등 행정 지원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허 총장은 특히 AAM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업자와 노선 선정, △교육 훈련과 인력 양성, △행정 및 재정적 지원 등 종합적인 정책 지원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초기에는 군을 포함한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먼저 발주해 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항공우주협회 부회장은 환영사에서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 백년대계의 시작인 우주항공청이 곧 출범 100일을 맞이한다”며, “우주항공청을 비롯한 정부 각 부처와 지자체가 AAM 산업 생태계 구축에 다각적인 지원책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항공우주협회도 본 포럼을 통해 우주항공산업 최신 동향과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산업의 현실을 고민하고 미래를 위한 대안을 찾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장은 특강 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미국과 유럽의 기준을 종합 분석해 마련 중인 국내 인증체계를 이르면 10월경 시범 적용할 예정”이라며 “2025년 말 혹은 2026년 초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적 선도업체들의 AAM 시범 서비스에 뒤처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주항공 리더 조찬 포럼은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 특강을 통해 우주항공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우주항공산업 저변확대를 위한 산․학․연․관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항공우주협회는 약 140개의 국내외 우주항공 기업들이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는 우주항공산업 대표 단체로, 국내 우주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건의 및 관련 제도개선, 조사․연구, 연구개발(R&D) 및 지역거점 기반 구축 사업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제협력․수출 활동 지원, 항공품질그룹 운영, 전문 인력양성,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개최 등 국내 우주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공동 개최기관인 K-우주항공정책포럼은 공동회장단을 중심으로 산․학․연․관․군 등 550명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우주항공 정책 포럼 정례 개최를 통해 네트워크 플랫폼을 조성하고 국내 우주항공산업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23년 3월 발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