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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IT·게임

KT, 플랫폼부터 콘텐츠까지 AX 가속화 ‘미디어 New Way’ 전략 가동

 

KT(대표 김영섭)가 16일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고 플랫폼 이용 경험을 혁신한다는 내용의 ‘KT 미디어 New Way’(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을 언론에 소개했다.

 

이날 KT는 IPTV 플랫폼의 AI 에이전트 도입 방향성과 그룹사 전반의 AI 플랫폼 확대 적용 계획을 밝혔다.

 

KT에 따르면 미디어 뉴웨이 전략은 ▲AI 플랫폼 ▲AI 콘텐츠 ▲사업 모델 혁신의 세 가지 축으로 진행된다.

 

우선,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인터넷TV(IPTV) 플랫폼 지니 TV에 미디어 AI 에이전트를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탑재한다. 지니 TV 고객은 대화형 대형언어모델(LLM) 기반으로 콘텐츠 탐색과 시청을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ENA 채널에서 방영한 군대 배경의 유쾌한 드라마가 뭐였지?”라고 물으면, AI 에이전트가 지니 TV 오리지널 ‘신병’을 찾아 바로 시청 가능한 VOD로 연결해 준다. 콘텐츠 하이라이트만 보기, 특정 장면 건너뛰기 등 사용자 편의 기능도 추가된다.

 

AI 콘텐츠와 관련해선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에 AI 기술을 도입해 제작 효율성과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이를 위해 KT 미디어 부문과 KT스튜디오지니, KT ENA 등 그룹 역량을 결집해 미디어 콘텐츠 AX 전문 조직인 ‘AI 스튜디오 랩(AI Studio Lab)’을 신설했다.

 

KT 그룹에서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KT스튜디오지니는 ‘AI 제작 명가, Next IP 스튜디오’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채널, 포맷, 글로벌 3가지 확장 전략을 통해 지식재산(IP) 가치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 지니 TV 오리지널 콘텐츠 유통 전략을 지니 TV와 KT ENA 독점 공개에서 넷플릭스, 티빙 등 OTT 동시 공개 방식으로 전환해 콘텐츠 접근성을 높인다.

 

사업모델 혁신과 관련해 KT는 기존 IPTV 기반 유료방송 시장의 성장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 모델을 전면 재정비,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FAST), 숏폼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도입한다.

 

숏폼 콘텐츠 시장 진출도 본격화한다.

 

KT 미디어부문장 김채희 전무는 “약 1400만 미디어 서비스 고객과 풍부한 미디어 사업 역량을 보유한 KT그룹은 고객의 변화를 선도하는 전략을 통해 AI 기반으로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