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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부산 동구의회 김미연 의원 5분자유발언,“북항을 가로지르는 수소자전거, 탄소중립 동구를 위한 한걸음”

 

(웹이코노미) 부산광역시 동구의회 김미연 의원은 제33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올해 조성 완료 예정인 부산항 북항 자전거길에 수소 자전거 도입을 제안하며 동구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제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자전거길은 단순한 도로 인프라가 아닌, 동구민과 관광객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이자, 탄소중립 도시를 위한 전환점”이라며,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의무이며, 동구가 이를 선도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서 수소 자전거의 장점 △부산항 북항 자전거길의 상징성과 활용도 △경남 수소 모빌리티 특구 사례 △도입을 위한 단계별 추진 과제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수소 자전거 도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수소 자전거는 수소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짧은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 전기 자전거보다 높은 운영 효율성 등을 갖추고 있다. 김 의원은 “수소 자전거는 전동 보조 기능이 있어 노약자나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며,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동구의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경남이 국내 최초 수소 자전거 상용화를 추진 중이며, 연간 1천억 원 이상의 경제효과와 600여 명의 고용 유발 등 산업 전반의 파급효과가 입증되고 있다”며, 동구 역시 자전거 활성화 정책과 함께 수소 자전거를 중장기 과제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미연 의원은 “현실적인 여건상 수소 자전거 도입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북항 자전거길을 적극 활용하고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적 논의가 지금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수소충전소 인프라 조성과 공공 자전거 운영 시스템 등 구체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동구의 첫 걸음은 우리가 지금 그리는 상상에서 시작된다”며 “북항을 중심으로 동구가 탄소중립과 미래형 교통도시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 달라”고 발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