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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IT·게임

LG유플러스, AI 고도화·경찰 협업 강화해 보이스피싱 피해 2천억 원 막아

 

 LG유플러스는 AI가 결합된 자체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경찰에 범죄 조직 검거를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등 보안 활동을 강화한 결과 지난 3달 사이 약 2천억 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고 15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4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악성 앱 5090건을 포착해 경찰청에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악성 앱을 삭제하는 등 구제활동을 펼쳤다. 이를 피해 예방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약 2087억원의 피해를 막은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LG유플러스의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자사 고객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관련된 분석 결과를 주기적으로 경찰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보이스피싱 조직이 범행에 활용하는 악성 앱은 최우선 모니터링 대상이다. 단순히 경찰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업계 최초로 서울경찰청과의 현장 공조 체계도 구축했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벌이는 다양한 변조 행위의 근본을 추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먼저, 업계 최초로 보이스피싱 범행에 사용되는 착신전환번호를 추출해 경찰에 제공하고 있다. 또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의 솔루션으로 범행에 활용된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추출해 경찰에 알린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CISO/CPO, 전무)은 “고객들이 더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경찰과의 협업을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