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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IT·게임

네이버 ‘14년 지속된 한글 사랑’…한글 홍보 발자취 담아낸 한글날 캠페인 개최

‘네이버 한글날’ 프로모션 통해 네이버 서비스로 소개하는
한글 콘텐츠 및 맞춤법 시험 공개
2008년부터 지속된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2019년 AI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대표작


[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네이버가 한글날 기념 캠페인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지난 14년 간의 한글 홍보 성과와 자사 서비스를 연계해 한글 관련 콘텐츠를 소개하는 ‘네이버 한글날’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인 캠페인 페이지에는 한글 글꼴의 역사부터 대표 문학 작품, 맞춤법 제정 과정 등 한글과 연관된 정보를 망라했다. 각 정보들은 네이버의 서비스를 통해 텍스트, 영상 등 한글 정보를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령,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결과로 사용자 인근의 한글 박물관 위치 정보를 전달하는 식이다.

 

 

사용자 스스로 맞춤법 이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이색 이벤트인 ‘한글날 맞춤법 시험’도 마련됐다. 일상에서 혼동하기 쉬운 여러 유형의 맞춤법을 간단한 퀴즈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결과 페이지에는 퀴즈 점수, 답안과 함께 네이버의 AI 기술이 집약된 키보드 앱 ‘스마트보드’도 함께 소개됐다. 스마트보드는 문장 단위로 한글 맞춤법을 검사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해 별도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보다 손쉽게 맞춤법 확인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마루 부리 글꼴 소개 ▲한글 점자 역사 ▲한글 시험 3종 ▲한글 관련 지식 모음 ▲한글 기록을 잇는 기술 등의 내용도 담겼다.

 

특히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간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명하기 위해 들여온 노력의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2019년 네이버가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이 대표 사례다. 나눔손글씨는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수 사용자의 손글씨를 국내 최고 수준의 OCR(광학 문자 판독)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글꼴로 만들어낸 것이다.

 

한글 글꼴 제작, 배포는 네이버가 지난 2008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한글 홍보 캠페인이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체와 나눔명조체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체, 나눔스퀘어라운드체 등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또 지난 6일 ‘마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돼 제작 과정부터 사용자 의견을 반영한 디지털 화면용 ‘마루 부리 글꼴' 5종 완성본을 무료로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