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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리테일 & 이커머스 쇼 케이샵(K SHOP), 고객의 진화와 리테일의 미래를 논하다

LG이노텍, 삼성SDS, 롯데홈쇼핑, 코오롱베니트 등 100여 개사 참가, 혁신 리테일 솔루션 및 서비스 선보일 예정

 

[웹이코노미=이훈 기자] 작년 미국 최대 식료품 체인 홀푸드를 인수한 아마존은 최근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주문 결제를 완료하고 1시간 후 홀푸드 매장을 방문하면 주차장으로쇼핑 품목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아마존의 위협에 맞서는 오프라인 리테일 전통 강자 월마트는 제3자 셀러들도 월마트 라벨이붙은 박스를 사용하여 월마트의 반품정책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중국 온라인 유통의 양대산맥인 알리바바와 징동닷컴 역시 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하며 얼굴인식 결제, 자율주행 카트, 음식배달 로봇 등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유통 강자들이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을 넘나들며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심리스(seamless)한 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가운데, 미래 매장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과 전략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리테일 & 이커머스 쇼 케이샵(K SHOP)이 이번달 말 킨텍스에서 열려 눈길을 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와 혁신 기술을 조망하고 소비재 브랜드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국가별 이커머스 전략을 소개하는 컨퍼런스 세션이 주목 받고있다. 2트랙으로 구성된 국제컨퍼런스는 8 29, 30일 양일간 진행되며 △온오프라인 매장, 고객의 목소리를듣다 △혁신 리테일 기술과 미래매장 전략 △아시아 리테일 & 이커머스 시장에서 기회를 찾다 △크로스보더이커머스 주요 이슈와 신시장 개척전략 등 4가지 주제를 다룬다.

 

‘온오프라인 매장, 고객의 목소리를 듣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29일 트랙에서는태국 최대 리테일 기업 중 하나인 몰그룹(The Mall Group)에서 태국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을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만든 운영 전략을 소개한다. 또한 고객이 소비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정확히 겨냥한미디어 커머스 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는 티몬, 테이블 4개의작은 가게로 시작해 무인 주방기술까지 갖춘 글로벌 훠궈 체인점으로 성장한 하이디라오, 한국과 중국의밀레니얼 고객을 타겟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서울스토어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혁신 리테일 기술과 미래매장 전략’을 주제로 한 30일 트랙에서는 전시회에서도 전자가격표시기(ESL)을 비롯한 다양한유통 IoT 기술을 선보이는 LG이노텍이 오프라인 매장의디지털 전략과 성공사례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며, 동남아 최대의 중고거래앱 캐로셀(Carousell), 일본 옴니채널 스토어의 대표사례로 꼽히는 패션 쇼핑몰 나노유니버스(nano universe)가 첨단 기술을 도입한 쇼핑몰 운영 효율화 전략을 공유한다. 쇼핑몰 페이지 전체에 대한 인공지능(AI) 기반 A/B마케팅으로 구매전환율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센티언트(Sentient), 3D프린팅으로 매장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하는 매시빗 3D(Massivit 3D)의 세션도주목할만하다.

 

‘아시아 리테일 & 이커머스 시장에서 기회를 찾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주요 이슈와 신시장 개척전략’을 주제로 각각 29, 30일에 진행되는 트랙에서는 패션, 뷰티, 가전, 식품 등국내 소비재 제조기업들이 이커머스를 통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한다.

 

지마켓, 옥션 등 국내 최대 이커머스 쇼핑몰들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 일본과인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사 라쿠텐(Rakuten)과 플립카트(Flipkart), 알리바바와 더불어 중국 이커머스 산업 양대산맥을 이루는 징동닷컴(JD.com), 동남아지역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쇼피(Shopee)가 시장별 진출전략을 소개하며, 남아공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세션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닐슨에서는 이커머스 측면에서 떠오르는 신시장을 집중 소개하며, 한국소비자원은 직구 피해사례를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가현실적으로 접하는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소개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커머스 독립몰가능성을 제시하는 티쿤글로벌, 크로스보더 물류와 결제 측면에서 기존의 문제점들과 이를 개선할 솔루션을제시하는 삼성SDS와 월드퍼스트의 발표도 준비되어 있다.

 

31일에는 앞서 2일간 국제컨퍼런스가진행되었던 동 행사장에서 글로벌셀러 세미나가 진행된다. 알리바바(Alibaba), 쇼피(Shopee),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라자다(Lazada), 야후쇼핑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의입점 및 운영전략, 쇼피파이(Shopify)를 통한 쇼핑몰제작 및 운영전략, 해외 진출에 특화된 SNS 마케팅 전략등 총 14개 세션이 2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도 기대를 모은다. 참가업체와 연사를 비롯, 온라인에서 컨퍼런스, 세미나, 전시회참관등록을 완료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미팅조율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행사 참가자들은다양한 협력사와 고객사를 발굴할 수 있는 미팅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컨퍼런스 2차조기할인은 8 17일 마감되며, 행사 개최 전날인 8 28일까지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행사 주요 정보 확인 및 참가신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K SHOP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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