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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청

산청군, 지리산 산청 곶감·딸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웹이코노미 강연만 기자] 지리산 산청딸기와 곶감이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나란히 수상했다. 이로써 지리산 산청 딸기는 6년 연속(2008년부터 7회), 지리산 산청 곶감은 지난 2016년부터 6차례 선정돼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명성을 얻게 됐다.

 

산청군은 1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지역 특산물인 딸기와 곶감이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까지 6년 연속 대표브랜드 지방자치단체 지역특산물(딸기 분야)로 선정된 산청딸기는 800여 농가가 420ha 면적에서 1만 6000메트릭톤(M/T)을 생산, 연간 1100억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군의 효자작물이다.

 

예로부터 경호강, 덕천강, 양천강 3대강에 의해 형성된 충적토와 지리산에서 불어오는 골바람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지하수의 영향으로 수막 보온이 가능해 딸기 재배에 안성맞춤이다.

 

11월 상순부터 생산되는 산청딸기는 수정 벌을 이용해 암·수꽃을 수정하며, 친환경으로 재배된다. 익는 기간이 타 지역에 비해 1~2일 정도 더 소요되는데 이 때문에 높은 당도는 물론 단단하고 충실한 과육으로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지리산 산청곶감은 지방자치단체 지역특산물 곶감분야에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산청군은 곶감분야 전국 최초로 지리적 표시등록(2006년 6월9일 산림청 제3호)을 완료하고 생산시설의 현대화를 통해 안전한 곶감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

 

산청곶감의 원료감인 산청고종시는 지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6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과일에 선정된 바 있다. 산청군과 지리산산청곶감작목연합회는 매년 우수한 품질의 산청곶감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지리산산청곶감축제를 개최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꾀하고 있다.

 

산청딸기와 곶감은 수출 품목으로도 좋은 실적을 얻고 있다. 산청군은 지난해 산청딸기 등 신선농산물과 곶감 등 임산물, 가공식품 등을 총 879만 4000달러(약 105억원) 규모로 수출하는 실적을 올렸다. 

 

이재근 군수는 "산청 곶감과 딸기가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선택된 것은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온 우리지역 농업인들의 열정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곶감·딸기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소비자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지역 특산물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