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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IT·게임

"한국 클레온 ‘모아' 등 전 세계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한자리에"...버추얼 휴먼 토론회 개최

프랑스 ‘세라' 등 세계 버추얼 휴먼 제작사 모여
버추얼 휴먼 랜딩 및 향후 전망 논의


[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클레온(대표 진승혁)은 ‘버추얼 휴먼 랜딩 및 향후 전망’을 주제로 지난 16일 열린 '차이나 메타셰어링 밋업(China MetaSharing Meetup)'에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클레온에 따르면 중국의 메타버스 정보 종합서비스 플랫폼인 'CC 글로벌(Global)'이 주최하는 온라인 공유 세션 '차이나 메타셰어링 밋업'은 전 세계 내로라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제작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국내외에서 관심을 모았다. 지난 4월부터 개최, 메타버스와 관련된 이슈를 다룬 강연과 토론이 진행됐다. 지난 세션의 주제는 ‘버추얼 휴먼의 기회와 과제'였다. 당시 생방송 참여자 1119명, 생방송 영상 좋아요 수 2만7833회를 기록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세션에서는 ‘버추얼 휴먼 랜딩 앱 및 향후 전망'을 주제로 토론이 이뤄졌다. 세계 각국에서 제작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제작자가 토론 게스트로 초청, 1시간 반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프랑스의 ‘Serah Reikka’, 러시아의 ‘Aliona Pole’등을 제작한 제작자들이 초청됐고, 한국에선 ‘모아'를 제작한 AI 스타트업 클레온의 은승아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초청돼 토론에 참여했다.

 

은승아 COO는 ‘버추얼 휴먼이 직면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사람과 비슷한 버추얼 휴먼들이 많아질수록 윤리적 문제 등 부정적 의견도 나오고 있다"며 "버추얼 휴먼 제작사에서 먼저 디지털 휴먼이 어떻게 활용돼야 할지 고민하고, 선례를 대중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밖에 버추얼 휴먼의 전망 등도 다룬 전체 토론은 'CC 글로벌'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레온은 국내 최초 남성 버추얼 휴먼 ‘우주', 틱톡 팔로워 1만의 수험생 버추얼 인플루언서 ‘은하'를 남매 컨셉으로 제작하며 세간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최근 클레온의 세 번째 버추얼 인플루언서 ‘모아’는 모델 컨셉으로 제작,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번 토론회에 초청받았다.

 

모아는 패션, 뷰티 분야뿐만 아니라 연기, 노래 등 여러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관심을 갖고 개발해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는 것이 목표다. 앞으로 폴 댄스 등 여러 가지 취미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미국 마케팅 분석 회사 하이프오디터에 따르면 버추얼 휴먼을 활용한 마케팅 시장은 올해 150억달러(16조700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2025년에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중 50% 이상이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통해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떠오르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시장에 힘입어 클레온은 5월 말 기업이 직접 커스텀해 ‘모아'와 같은 버추얼 휴먼을 제작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휴먼 솔루션 ‘클론'을 공식 론칭할 계획이다. 

 

클레온 관계자는 "'클론'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얼굴과 목소리 그리고 제스처 등을 쉽고 빠르게 커스터마이징함으로써 원하는 디지털 휴먼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론칭 후 약 두 달 동안 모든 리소스를 무료로 사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