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박진 기자]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화물차 운전자들 중 안전띠를 항상 착용하는 비율이 80% 이하로 조사돼 안전의식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지난 여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및 졸음쉼터에서 화물차 운전자 1,135명을 대상으로 안전띠 착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전띠를 항상 착용한다고 응답한 운전자는 76%였으며, 가끔 착용한다는 운전자는 21%, 전혀 착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운전자도 3%였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고속도로 운행 차량의 운전석 안전띠 착용률이 90% 중반으로 나타난 최근의 조사결과들*에 비해 크게 낮은 비율이다.
설문결과,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응답자들의 연령, 운전 경력,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안전띠를 항상 착용한다고 응답한 운전자의 비율은 30대가 가장 높고 (81.6%), 20대가 가장 낮았으며(70.6%), 운전 경력별로는 5년 이하 운전 자가 가장 높고(80.3%), 20년 초과 운전자가 가장 낮게(73.2%) 나타났다.
또한, 운전경력이 많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대형차를 운전할수록 안전띠를 잘 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띠를 잘 착용하지 않는 이유는 ‘불편함’이 61%로 가장 많았으며, 안전띠 불필요(18%), 사고가 발생하지않는다(7.7%), 내차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7.4%), 단속을 잘 안하기 때문(6.8%)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 띠가 불편한 이유는 안전띠 조임(50%), 장거리 운행시 허리, 어깨 등 통증 발생(33%), 통행권 수취 및 정산시 불편(17%)의 순이었다.
o 또한,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를 설치한 경우 미설치시(71%) 보다 높은 80%의 착용률을 보였으며, 평소 안전띠의 중요성을 접하는 홍보 매체의 비율은 고속도로전광판(32%), 라디오(27%), TV(26%), 캠페인 (15%)의 순으로 나타났다.
□ 고속도로의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는 10월말 기준으로 올해 전체 사망자 190명의 25%인 48명에 이른다. 2016년과 2017년에도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수가 각각 60명과 51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1/4에 달했다.
□ 도로공사는 올해 안전띠 착용률을 높이기 위해 교통안전 캠페인을 비롯해 도로전광표지(VMS)와 홍보현수막 등 시설물을 활용한 홍보를 꾸준히 추진해왔다. 앞으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착용률이 낮은 운전자를 대상으로 “안전띠 착용 매칭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o 또한,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한 안전띠의 불편함 개선,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 설치 강화 등을 위해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 한편,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올해 9월 28일부터는 모든 도로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되었다. 미착용시 운전자 및 동승자에게 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 도로공사 관계자는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앞좌석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2.8배, 뒷좌석은 3.7배 높아진다. 최근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아 경미한 사고에도 운전자가 차량 밖으로 튕겨져 나가 큰 부상을 입거나 사망한 사례가 있는 반면, 대형사고에도 운전자가 안전띠를 착용해 가벼운 찰과상만 입은 사례도 있었다.”며,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쉽게 지킬 수 있는 안전띠를 반드시 착용하고 운전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박진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