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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빅데이터로 본 해양스포츠 여름에는 서핑, 가을은 스쿠버다이빙

`22년 해양스포츠 매출액 4년만에 140% 증가, 20대 매출액 400% 증가
파도 타는 서핑은 여름철에, 바닷속 유영하는 스쿠버다이빙은 가을에 더 즐겨
해양스포츠 즐기러 주말 강원도와 부산으로, 주중엔 제주도로
2030 파도 타고, 4050 바닷속 유영, 바다 위에선 바람을 가른다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서핑, 스쿠버다이빙, 요트 등 해양스포츠 업종의 최근 4년(7월1일~10월10일 기준)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해양스포츠 업종은 `19년 대비 매출액이 `20년 25%, `21년 90%, `22년 140%로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계절별로 보면 여름부터 해수온도가 높은 가을까지(7~11월) 전체 해양스포츠 업종 연간 매출액의 67%가 발생했다. 서핑의 매출액 비중은 여름철(7~8월)에 48%로 가장 높았고, 스쿠버다이빙 매출액은 가을철(9~11월)에 31%로 가장 높았다.

 

지역별로는 서귀포와 양양의 `22년 해양스포츠 업종 매출액이 `19년 대비 각각 319%, 316% 증가했고, 전체 해양스포츠 매출에서 강원도는 서핑이 65%를 차지하고, 제주도는 스쿠버다이빙과 요트가 각각 34%, 27%를 차지하였다.  

 

주중과 주말 매출을 비교해보면, 내륙에서 접근이 수월한 동해안 지역은 주말 매출액 비중이 52%~57%로 주중보다 높은 반면, 제주도는 주중 매출액 비중이 59%로 주말 매출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의 `22년 해양스포츠 매출액이 `19년 대비 400%로 가장 큰 매출액 증가를 보였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해수면에서 파도를 타는 서핑은 20~30대의 매출액 비중이 71%, 바닷속을 유영하는 스쿠버다이빙은 40~50대가 62%, 바다 위에서 바람을 가르는 요트도 40대 이상이 66%를 이용해 연령층별 주 이용 종목이 다르게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코로나19로 소비가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해양 레저 스포츠 산업이 크게 성장했음을 알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레저 스포츠 산업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