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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에 대한 궁금증, 소비자 상담사례집으로 해결하세요

보험가입·유지·청구 단계별 주요 상담사례를 담은 제3차 사례집 발간

 

손해보험협회(회장 정지원)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세 번째 『손해보험 소비자 상담 주요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하는 사례집은 ‘21.12월 발간한 제2차 상담사례집의 일부 개정․증보판이다.

 

제3차 상담사례집은 보험 가입․유지․청구 단계별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추가 선정한 30건을 포함하여 총 94건의 사례를 수록하였다.

 

(실손의료보험)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변천과정 및 주요 항목별 변경내용 등을 비교 정리하였고, 타 보험(자동차보험 등)과의 관계 등을 설명하였다.

 

(자동차보험)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되는 운전경력의 종류, 무보험차상해 담보의 활용범위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일반보험) 배관 누수, 휴대폰 파손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손해 관련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일배책)의 보상 여부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 외에 자동차 과실 분쟁시 처리 절차, 침수로 인한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꿀팁도 소개하고, 기존 사례집 중 제도가 변경된 사항 등을 새롭게 반영하였다.

 

협회는 이러한 상담사례집을 보험회사, 소비자단체, 유관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에도 함께 게재할 것이다.

 

향후에도 새롭게 축적되는 상담사례를 선별하여 정기적으로 상담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사례집이 일반 소비자의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익 제고 및 민원 해소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