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남

희망을 전하는 행복한 이웃 경남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

군민들과 함께한 2022년을 돌아보고 2023년도 함께 합니다

 

(웹이코노미)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은 본관, 분관 2개소로 운영되고 있으며, 본관은 고성읍 동외로 156번길 36, 분관은 고성읍 송학로 47-3에 위치하고 있다.


복지관은 3대 기능사업인 사례관리기능, 서비스제공기능, 지역조직화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행인력은 관장외 8명의 직원과 신중년일자리사업 참여자 6명이 함께 근무 중이다.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관 3대 기능 수행으로 군민이 체감하는 복지관 운영, 지역사회 기반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실현으로 마을중심 지역복지 실천, 취약한 개인과 가정에 통합적인 사례관리 개입으로 일상기능 회복지원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2년 누계인원 61,919명의 고성군민들이 이용

2021년은 31,144명의 군민들이 복지관을 이용 했으며, 2022년은 37,500명의 군민이용을 목표로 1년간 군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여 목표의 165.1%에 상향하는 61,919명의 군민들이 활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본관, 분관 2개의 복지관을 활성화 한 것도 요인이지만, 13개 읍면 구석구석을 찾아가는 복지관 및 통합돌봄서비스를 지원한 것이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월별로는 5월, 6월, 7월, 10월, 12월에 많은 군민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총 936명의 자원봉사자가 3,113시간을 봉사했고, 남성보다 여성이 6배이상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군민과 유관기관이 복지관 2개 시설물을 총 224회의 유/무료로 대관했고, 군민들이 1번 이상은 복지관을 다녀오거나, 군민들이 계신 곳으로 찾아간다는 목표로 전직원들이 1년을 분주하게 보냈다.


2022년 복지관 3대기능사업 60개 프로그램 운영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른 서비스제공기능 23개 사업, 지역조직화기능 27개 사업, 사례관리기능 10개 사업으로 총 60개 사업을 운영했고, 서비스제공기능

· 가족기능강화사업: 독거노인관계망사업

· 교육문화사업: 주민강좌(10개강좌/연중운영), 주민특강 사회복지전문가 양성과정 등

· 지역사회보호사업: 공공실버주택 및 동외주공아파트 주거 및 정서안정 프로그램(연중)

· 마을로 찾아가는 복지관 (22개 마을)

· 돌봄봉사회, 실버봉사단, 텃밭동아리 운영지원 및 주민참여 행사 운영

· 지역사회연계사업 소비자권익증진, 노인의날 등

· 고독생일상생활 및 건강지원구축사업(공공실버주택)

· 주민 욕구조사 및 주민강좌 사전 수요조사, 만족도 조사 실시

· 어르신센터 운영 등 총 23개 사업

- 지역조직화기능

· 복지네트워크구축: 사회복지 현장실습, 전문가 멘토링 등

· 주민조직화 사업: 주민동아리 육성, 벼룩시장, 상상놀이터, 모두의 서로배움터, 생활복지 캠페인, 찾아가는 생신잔치 운영

· 지역연계연합사업: 함께잔아, 진로박람회 체험부스, 어울림마당 홍보부스 운영 등

· 자원 개발: 자원봉사자 교육 및 감사의 날 운영

· 고독생 일상생활 및 건강지원구축사업 (22개 마을)

· 신나는 예술여행, 실감체험관, 영상나눔버스, 찾아가는 영화관 등 공모사업 추진

· 지역사회통합돌봄거점센터 운영 등 총 27개 사업

- 사례관리기능

· 사례관리서비스: 26세대 발굴 및 상담·서비스 연계

· 돌봄이웃서비스: 25세대 발굴 및 상담·서비스 연계

· 코로나19 일상회복 심리치유 프로그램 운영

· 보건복지일자리 원스톱서비스 운영

· 사례관리자 전문교육, 공개사례발표회 등 10개 사업을 운영했다.


시설물 기능보강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제공

복지관 본관은 기능보강사업으로 주차장 공사, 옥상 누수공사, 정문 진입로 평탄공사, 우수관 교체 등을 위해 공모사업비 1억원을 확보하여 전액 도비로 공사했고, 분관 또한 옥상녹화공간을 1억원으로 조성하여 복지관 이용객들의 쉼터 공간을 조성했다.


본관과 분관에 각각 조성된 스마트 가든은 복지관 이용자 및 장애인, 노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분관은 빛이 들어오는 대형 지주간판을 조성하여 복지관 홍보 및 찾아오시는 분들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했다. 분기 및 시즌별 포토존 마련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군민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발 빠르게 개선했다.


협업이 강한 타기관의 운영 모범이 되는 복지관

복지관은 고성군 체육회, 거제대학, 한전산업개발, 오뚜기 SF, 동외주공 주거복지센터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공동 진행했고, 거창군, 합천군, 함양군 등 지자체의 기관 견학과 창원시복지관, 옥포복지관, 거제대학 등 복지기관, 교육기관 견학을 총 13회 진행했다. 홍보 동영상 제작과 배포, 큰활자 신문형 소식지 배부, 언론 및 SNS 홍보, 홈페이지 기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관을 알리고 군민들이 찾아오도록 했다.


군민들의 방문만을 기다리는 복지가 아닌 찾아가는 복지

복지관 본관, 분관을 이용하는 군민들만을 위한 곳이 아닌 찾아오지 못하거나 복지관을 잘 모르는 원거리 지역의 마을을 방문하여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했다.


똑똑 복지관 2개 마을, 통합돌봄 22개 마을, 마을로 찾아가는 복지관 22회, 마을로 찾아가는 어르신센터를 통해 치매인지검사 300건, 종합돌봄을 320건 실시했다.


그리고, 기관 및 단체에서 복지관의 지원과 부스 운영등을 원할때는 언제든지 달려가 운영하고 홍보하고 군민들을 만나는데 적극 노력했다.


2022년 보건복지부 전국 사회복지관평가에서 A등급 시설선정

3년에 한번 실시하는 이번 평가에서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은 재정조직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A를 받았고, 전차 평가대비 개선도 전국 상위 3% 시설로 선정되어 우수시설 인센티브 지원대상 시설로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과거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은 최하위 등급을 받았으나, 2020년부터 직원 채용을 통해 복지관 3대 기능사업과 통합돌봄사업 등을 진행하면서 복지관 사업의 꾸준한 확대와 본격적인 복지관 평가준비를 통하여, 이번에 최고의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고성군민의 욕구 및 현실태

- 1인 가구 비중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 예방 및 해결 필요

- 고성군은 65세 이상 인구 17,031명(33.8%)로 초고령사회 진입

-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4060 신중년 세대 프로그램 필요

- 주민공동체와 함께 마을 복지 활성화 협력으로 읍면 지역별 격차 해소 필요

- 2022년 고성군노인실태조사결과 지역사회통합돌봄의 필요성 증가

- 군민들의 복지 욕구가 복지뿐만아니라 보건, 일자리, 주거, 문화 등 다양화


2023년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 추진방향은 사회복지관 3대 기능 수행으로 군민이 체감하는 복지관 운영, 지역사회 기반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실현으로 마을중심 지역복지 실천, 교육문화·지역사회보호·복지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의 다양한 욕구대응, 취약한 개인과 가정에 통합적인 사례관리 개입으로 일상 기능 회복 지원, 봉사회·주민동아리 육성하고 활동을 지원하여 서로돌봄의 공동체 조성, 공공실버주택 입주민 대상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통합돌봄 실현이며 2023년 11대 중점과제는 ①고성군 지역사회통합돌봄 거점센터 운영 ②공공실버주택 ‘존중과 나눔의 생활복지 공동체’ 활성화 ③통합사례관리 시스템 운영 ④고성군민 욕구 기반 복지관 3대 기능사업 추진⑤주민조직이 기획하는 프로그램 개발 운영 ⑥봉사단 발굴·운영·관리·교육·격려 행사로 활성화⑦주민참여기구 내실화: 운영위, 모니터링단, 고충처리위 등 ⑧사회복지 분야 지역 인재 양성 (실습, 자격증, 교육) ⑨군민과 소통하는 복지관(홍보마케팅, 네트워크) ⑩환경변화 및 전문역량개발을 위한 직원 교육·훈련 ⑪안전한 공간, 신뢰받는 복지관 (시설기능보강· 복지관 평가) 등으로 설정했다.


2023년 복지관 조례 개정을 통한 노인, 장애인 무료 이용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은 조례개정을 통해 2023년 1월부터 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이상 노인 및 전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주민강좌 및 시설을 빌릴 수가 있게 됐다. 2023년 상반기 주민강좌는 2022년 250명 선으로 이용했으나 2023년 3월 개강한 주민강좌는 400명 이상이 신청하고 또한 대기중으로 노인, 장애인들의 경제적 부담 경감이 문화생활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 고성군종합복지관 인구증가시책 추진

'고독생 발굴 및 고독사 예방 사업'으로 지역의 독거세대를 대상으로 고독생 발굴 및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인력을 신중년일자리사업을 통해 6명 확보해 지역 기업체와 연계하여 방문사업 및 지원사업 진행할 것이며, 연령별 시책으로 '4060 신중년 활력사업- 신중년 아카데미, 신중년 동아리지원사업, 신중년나눔행사, 발표회', '7090 어르신 장수사업, 30개 마을 찾아가는 복지관, 영정사진 촬영, 영양꾸러미 전달', '통합돌봄 3주년 활동지원사업, 3주년 성과확산 공유워크샵, 돌봄위원교육, 홍보활동'등을 1억 5천만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2023년 확대사업 추진

먼저, 돌봄마을 확대 2021년 13개 읍면의 13개 마을을 대상으로 한 돌봄마을을 2022년 22개 마을로 2023년에는 26개 마을로 확대하여 돌봄서비스 거점센터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돌봄마을 이외의 마을 30개소를 지정하여 찾아가는 복지관을 확대 실시 예정이다. 똑똑 복지관도 1월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복지관을 잘 모르는 원거리 지역까지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복지관을 알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두 번째, 전문자격증 취득과정 확대

2022년은 노인복지분야 전문자격증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했다면, 2023년은 대상과 교육주제를 다양화하여 전문자격증 취득과정을 군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거제대학의 지원으로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1월 2월 치매예방관리사 자격과정을 2회 열어 총 30명의 자격자를 배출했고, 5월부터 본격화될 것이다.


세 번째, 주민강좌 확대 및 야간반, 주말반 추진

고성군민들의 욕구를 반영한 야간반과 주말반 교육 증설하여 운영하고, 특히 본관 주변의 교육수요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본관의 주민강좌를 확대 시행 예정이다.


2023년 공모사업비 확보를 통한 군비 절감

복지관 본관 운영비를 제외한 사업비는 LH지원금 2억 5천만원과 신중년 경력형일자리사업비(고용노동부 지원) 1억2천9백만원, 지방소멸 대응기금 사업비 (경남도) 1억 5천만원 등 약 5억 2천만원 이상을 공모사업비를 확보하여 군비를 절감한다. 복지관은 다양한 사업비 확보를 통해 군비는 절감하면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2024년 보건복지부 평가 준비

2022년 평가에 이어 2년 만에 다시 보건복지부 전국 평가를 받아야 하므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복지관 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민들이 믿고 맡겨준 복지관 운영에 있어 객관적인 운영의 활성화와 표준화 지표인 전국 평가를 연속으로 잘 받아 군민들에게 또 한 번 기쁨의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경남

더보기